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6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정보화와 전자정부 25
1. 정보화 사회 25
2. 정보화 수준 및 전자정부 추진현황 29
제2절 전자민주주의와 전자여론수렴 38
1. 전자민주주의 38
2. 전자여론 수렴 39
제3장 주민참여의 현장 42
제1절 주민참여 현황 42
1. 제도화된 주민참여 현황 42
2. 비 제도화된 주민참여 현황 43
3. 주민참여의 장점 44
제2절 주민참여의 문제점 45
1. 제도적 측면 45
2. 인지적 측면 46
제3절 주민참여의 한계 48
제4장 홈페이지 운영실태 51
제1절 자치단체 홈페이지 51
1. 운영실태 51
2. 문제점 56
제2절 익산시 홈페이지 58
1. 운영실태 58
2. 문제점 65
제5장 홈페이지를 통한 주민참여 활성화방안 68
제1절 고객지향적 측면 68
1. 다양한 행정 정보의 적극적 제공 68
2. 지역특유의 정보 컨텐츠 개발 69
3. 개인 정보의 철저한 보호 70
제2절 민주적 의견수렴 측면 71
1. 주요정책의 기획·결정과정에 주민 의견 수렴 71
2. 자치행정 구현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 방법 강구 72
3. 정보 소외계층 해소를 위한 균형적 주민참여 실현 73
제3절 행정의 생산성 향상 측면 74
1. 홈페이지 컨텐츠의 다양성과 신속한 업데이트 74
2. 전문인력 확충 및 행정의 대응성 강화 75
3. 주민참여의지 제고 및 공무원의 태도 강화 76
제6장 결론 79
제1절 연구요약 79
제2절 연구의 한계 82
참고문헌 83
〈표 1〉 자생적 참여와 의도적 참여의 비교 21
〈표 2〉 국제 정보화지수별 우리나라 순위 31
〈표 3〉 우리나라 전자정부 추진연혁 36
〈표 4〉 외국어 홈페이지 구축현황 57
〈표 5〉 익산시 홈페이지의 월별 방문자 현황 59
〈표 6〉 최근 5년간 “시정에 바란다”의 민원접수 현황 60
〈표 7〉 최근 5년간 “신고센터”의 운영 현황 62
〈표 8〉 정보목록 공개 현황 63
〈표 9〉 최근 5년간 “민원처리 공개” 현황 64
[그림 1] 주도권과 관련한 주민참여 유형 22
[그림 2]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화 비전 및 목표 37
[그림 3]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의 시민참여 시스템 52
[그림 4] 일본 야마토시 홈페이지(http://www.city.yamato.lg.jp/) 53
[그림 5] 캘리포니아 주 홈페이지(http://www.ca.gov) 54
[그림 6] 슬래이스웨이트시 홈페이지(http://www.ccg.leeds.ac.uk/slaithwaite) 55
[그림 7] 전라북도 익산시 홈페이지 58
[그림 8] 시정에 바란다 60
[그림 9] 시민제안 61
[그림 10] 신고센터 62
[그림 11] 정보공개시스템 63
[그림 12] 민원처리 공개시스템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