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6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17
제1절 방과후 학교의 이해 17
1. 방과후 학교 개념 및 특성 17
2. 방과후 학교 운영 특성 22
3. 방과후 학교 정책의 추진 현황 27
제2절 선행연구 검토 32
1. 방과후 학교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33
2.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욕구 관련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7
제2절 조사도구 37
1. 독립변수 39
2. 종속변수 41
제3절 연구가설 및 분석모형 42
1. 연구가설 42
2. 분석모형 43
제4장 연구결과 45
제1절 기술통계 분석 45
1. 인구사회학적 특성 45
2. 학교요인 46
3. 가정요인 47
4. 프로그램 욕구 48
5. 방과후 학교 만족도 51
6. 방과후 학교 필요성 여부 56
제2절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 56
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만족도 및 필요성 여부와의 관계 56
2. 학교요인과 만족도 및 필요성 여부와의 관계 60
3. 가정요인과 만족도 및 필요성 여부와의 관계 64
4. 방과후 학교 만족도와 필요성 여부와의 관계 68
제3절 방과후 학교 만족도 및 필요성 여부 영향요인 분석 69
1. 방과후 학교 만족도 영향요인 69
2. 방과후 학교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여부 영향요인 71
제5장 결론 및 제언 72
제1절 요약 72
제2절 제언 73
참고문헌 75
설문지 77
〈표 2-1〉 정규 교육과정과 방과후 학교 연계 체제 19
〈표 2-2〉 정규 교육과정과 방과후 학교 연계 유형 19
〈표 2-3〉 방과후 학교 목표 22
〈표 2-4〉 과거의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운영방식의 비교 23
〈표 2-5〉 방과후 학교 운영 절차 26
〈표 2-6〉 방과후 학교사업 재정지원 총괄 현황 28
〈표 2-7〉 2008년도 지역별 농산어촌 방과후 학교 지원 사업 대응투자 현황 29
〈표 2-8〉 16개 시·도 방과후 학교지원센터 현황 31
〈표 2-9〉 16개 시·도 방과후 학교지원센터별 인력 구성 32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신뢰도 38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5
〈표 4-2〉 조사 대상자의 학교요인 46
〈표 4-3〉 조사 대상자의 가정요인 47
〈표 4-4〉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욕구 분석 결과 49
〈표 4-5〉 방과후 학교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 결과 51
〈표 4-6〉 방과후 학교 시설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결과 52
〈표 4-7〉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만족도 결과 53
〈표 4-8〉 방과후 학교 수업내용에 대한 만족도 결과 54
〈표 4-9〉 방과후 학교 평가 및 효과에 대한 만족도 결과 55
〈표 4-10〉 방과후 학교 교육활동 필요성 여부 결과 56
〈표 4-1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 관계 57
〈표 4-12〉 인구사회학적 특징과 시설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관계 57
〈표 4-13〉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만족도 관계 58
〈표 4-14〉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수업내용에 대한 만족도 관계 59
〈표 4-15〉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평가 및 효과에 대한 만족도 관계 59
〈표 4-16〉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관계 60
〈표 4-17〉 학교요인과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 관계 61
〈표 4-18〉 학교요인과 시설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관계 61
〈표 4-19〉 학교요인과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만족도 관계 62
〈표 4-20〉 학교요인과 수업내용에 대한 만족도 관계 62
〈표 4-21〉 학교요인과 평가 및 효과에 대한 만족도 관계 63
〈표 4-22〉 학교요인에 따른 방과후 학교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분석 결과 64
〈표 4-23〉 가정요인과 지도교사에 대한 만족도 관계 65
〈표 4-24〉 가정요인과 시설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관계 65
〈표 4-25〉 가정요인과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만족도 관계 66
〈표 4-26〉 가정요인과 수업내용에 대한 만족도 관계 67
〈표 4-27〉 가정요인과 평가 및 효과에 대한 만족도 관계 67
〈표 4-28〉 가정요인에 따른 방과후 학교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분석 결과 68
〈표 4-29〉 방과후 학교 만족도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여부 69
〈표 4-30〉 방과후 학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0
〈표 4-31〉 방과후 학교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여부 영향요인 71
〈그림 2-1〉 방과후 학교 운영방식 21
〈그림 3-1〉 분석모형 1 43
〈그림 3-2〉 분석모형 2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