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한 지역에서 기업 활동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물류 모형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모형 중 하나는 기업의 대리점이 거점대리점으로 생산지인 공장과 지역의 다른 대리점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 논문은 새로운 물류네트워크 모형인 대리점의 거점화를 통하여 운송비용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새롭게 제시한 대리점의 거점화를 통한 운송 방법과 기존의 생산지에서 각각의 대리점으로 직접 운송하는 방법을 비교하였다. 데이터는 식품기업인 S 사의 2010 년 월간 운송데이터를 이용하였다. 기업에서 지방의 대리점들 중 최적의 거점대리점을 선정하여 운송방법을 개선하였을 경우 전북지역은 약 6%의 운송 비용이 절감되었고 충남지역은 약 10%의 운송 비용이 절감되는 것을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거점대리점 주위의 운송량이 많을 때 절감효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 새로운 모형을 전국의 대리점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것과 기타 많은 운송모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