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사회적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3
제2절 사회적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19
제3절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등장배경 20
제4절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징 21
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사업 영역 22
2)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영리 비즈니스의 비교 25
3)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사회적기업의 차별성 26
4)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기대효과 27
5) 사회적 마케팅과의 관계 28
제3장 사례 분석 29
제1절 일본 사례 29
1. 미야마정(美山町) 29
2. 에코톤(Ecotone) 34
3. 스완 베이커리(Swan Bakery) 39
4. 워커즈 콜렉티브(Worker's Collective) 44
5. WE21 재팬(WE21 Japan) 51
제2절 국내 사례 57
1. 성미산마을 57
2. (사)전통문화사랑모임 63
3. 원주 커뮤니티 비즈니스 센터 67
4. (사)제주올레 74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84
제1절 결론 84
제2절 시사점 87
참고문헌 89
부록 95
ABSTRACT 96
〈표 2-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활동 영역 24
〈표 2-2〉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영리 비즈니스의 비교 25
〈표 2-3〉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사회적기업과의 차별적 특성 27
〈표 3-1〉 카미후센 월 매출액 51
〈표 3-2〉 WE21 재팬과 지역주민의 WE Shop 활동 54
〈표 3-3〉 완주군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업 진행과정 68
〈표 3-4〉 신택리지 사업의 평가기준 70
〈표 3-5〉 완주 커뮤니티 비즈니스 센터의 목표 71
〈표 3-6〉 제주올레 개척의 원칙 77
〈표 3-7〉 올레 이전과 이후의 관광 비교 78
〈표 3-8〉 1사 1올레 자매결연 마을 81
〈표 3-9〉 (사)제주올레 후원금 지출 내역서 82
[그림 1-1] 사회적기업의 스펙트럼 11
[그림 2-1] 마케팅개념의 발전 단계 15
[그림 2-2] 마케팅개념과 사회적 마케팅개념의 추구 목표 16
[그림 2-3] 마켓의 진화단계에서 마케팅개념의 위치 18
[그림 2-4] 민간기업·NPO·커뮤니티 비즈니스 23
[그림 2-5]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사회적기업의 위상 비교 26
[그림 3-1] 미야마정의 인구 및 고령화율의 변화 30
[그림 3-2] 미야마 후루사토(주) 연도별 매출액 32
[그림 3-3] 미야마 명수(주) 연도별 매출액 33
[그림 3-4] 재사용(Re-Use) 로고 35
[그림 3-5] CO₂ 배출량 표시 36
[그림 3-6] 스완 로하스 로고 43
[그림 3-7] 스완의 지속가능경영 43
[그림 3-8] 전국 워커즈 콜렉티브 회원수 추이 47
[그림 3-9] 전국 워커즈 콜렉티브 단체수와 사업고(事業高)추이 48
[그림 3-10] WNJ 관련 직종별 워커즈 콜렉티브 (2007년) 49
[그림 3-11] WE21 재팬 조직도 53
[그림 3-12] WE21 재팬 운영형태 54
[그림 3-13] 성미산마을 주요 조직들의 발생과정 58
[그림 3-14] 제주올레길 코스 75
[그림 3-15] 간세 로고 80
[그림 3-16] 제주올레 방문자수와 경제효과 추이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