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교단에 소속된 교육전도사의 리더십이 교회학교 교육부서 교사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또한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교육부서유형, 교회직급유형, 교사직수행기간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차이를 규명하는데 그 의의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이론적인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목적과 연구방법 및 범위를 기술하였고, 제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일반적 리더십과 교육전도사의 리더십 그리고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관한 이론에 대해 검토하였다. 제 3장은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의 설정 그리고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지 구성을 기술하였으며 제 4장은 실증분석 부분으로 설문지에 대한 신뢰도 분석과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항목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타당성을 저해하는 설문항목 2개 문항을 제거하고 타당성을 갖는 문항들을 추출하였다. 문항의 신뢰도는 독립변수 전체 0.880로 문항의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었다.
둘째, 교육전도사의 리더십 요소들과 교회학교 교육부서 교사들의 직무만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예외에 의한 관리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회직급 가운데서는 집사직분자들에게 더 큰 만족도가 나타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셋째, 교육전도사의 리더십 요소들과 교회학교 교육부서 교사들의 조직몰입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개별적 배려와 예외에 의한 관리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별히 소속부서 가운데서는 유치부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