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리더십의 의의 및 이론 14
1. 리더십의 개념 14
2. 리더십의 이론 16
3. 리더십의 유형 19
4. 성경적 리더십과 일반적 리더십 37
제2절 교육전도사의 리더십 특성과 교회교육 39
1. 교역자의 정의 39
2. 교육전도사의 이해 42
3. 성경적 교육전도사 리더십의 정의 44
4. 교육전도사의 리더십과 교회교육 45
제3절 직무만족 47
1. 직무만족의 정의 47
2. 직무만족의 중요성 49
3.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50
4. 교회교육부서의 특성과 직무만족 52
제4절 조직몰입 53
1. 조직몰입의 정의 53
2. 조직몰입의 중요성 54
3. 조직몰입의 영향요인 57
4. 교회교육부서의 특성과 조직몰입 58
제3장 연구의 설계 6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와 가설의 설정 60
1. 연구모형의 설계 60
2. 연구가설의 설정 6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6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2. 측정방법 및 설문지 구성 67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69
1. 자료수집 방법 / 표본의 구성 69
2. 자료의 분석방법 71
제4장 실증분석결과 72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72
제2절 가설의 검증 73
1. 가설 I의 검증 73
2. 가설 II의 검증 74
제3절 검증결과의 해석 76
1. 가설 I의 검증 결과 해석 76
2. 가설 II의 검증 결과 해석 77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7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연구 방향 79
참고문헌 80
부록 84
ABSTRACT 88
〈표2-1〉 리더십의 정의 15
〈표2-2〉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들 25
〈표2-3〉 변혁적 리더십의 요인들 31
〈표2-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점 37
〈표2-5〉 일반 리더십과 영적 리더십 비교 39
〈표2-6〉 직무만족의 정의 47
〈표2-7〉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51
〈표2-8〉 조직몰입의 정의 54
〈표3-1〉 설문의 구성 68
〈표3-2〉 설문회수 및 분석현황 69
〈표3-3〉 분석에 사용한 교육부서별, 교회내직분별, 교사직수행기간별 분포 70
〈표3-4〉 기타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3-5〉 자료의 분석방법 71
〈표4-4〉 변수의 신뢰도 분석결과 73
〈표4-5〉 선형회귀분석 -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74
〈표4-6〉 선형회귀분석 -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75
〈그림 3-1〉 연구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