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제2절 주요연구내용 및 방법 11
제2장 택배산업의 이해 12
제1절 택배서비스의 이해 12
1. 택배 서비스의 정의 12
2. 택배 산업의 특성 13
3. 택배 서비스의 유형 14
제3장 택배산업의 영향 및 현황 17
제1절 택배산업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17
1. 전자 상거래 성장의 원동력 17
2. IMF 이후 물류시장 환경변화를 주도 18
제2절 택배사업의 구조 및 현황 19
1. 택배 산업의 발전 과정 19
2. 택배 시장의 환경변화와 주요 동향 21
3. 택배 사업의 운영 프로세스 22
4. 택배 시장의 경쟁구조 25
제4장 우리나라 택배 시장의 당면과제 28
제1절 택배운임 저 단가 과다경쟁에 따른 채산성 악화 28
제2절 택배산업의 제도 미비 28
제3절 택배 종사자의 근로여건 악화 29
제4절 적기적소의 택배터미널 확보 곤란 30
제5장 일본 택배산업의 발전과 현황 비교 31
제1절 일본 택배산업의 발전과정 31
제2절 일본 야마토 택배의 성장 및 성공 요인 33
제3절 일본 택배산업의 문제점 34
제4절 일본 택배산업의 시사점 35
제6장 신성장 동력 확보 및 신시장 진출 한진택배 사례 37
제1절 택배시장 Trend 37
제2절 SWOT 분석을 통한 사업 Positioning 기본 방향 38
제3절 핵심 추진 전략 40
1. 브랜드 Identity 강화 40
2. 특화상품 개발을 통한 프리미엄 수요 창출 42
3. 전략적 M&A 를 통한 신규시장 진출 45
제7장 결론 47
참고문헌 48
ABSTRACT 49
〈표 2-1〉 주요업체별 택배 상품 14
〈표 3-1〉 국내 무점포 판매시장의 규모 18
〈표 3-2〉 택배 법제화 시기와 택배면허 취득 18개업체 현황(1991 ~ 1997) 19
〈표 3-3〉 주요 업체별 자원현황 비교 23
〈표 3-4〉 터미널, 간선 운영 방식에 따른 장, 단점 24
〈표 3-5〉 주요택배사 시장점유율 26
〈표 5-1〉 일본택배 연도별 물량 33
〈표 6-1〉 국내외 택배기업의 BI 비교 41
〈표 6-2〉 프리미엄 상품 개발을 위한 마케팅 믹스 44
〈그림 2-1〉 시대별 주요 접수 상품 유형 및 생활패턴 16
〈그림 3-1〉 홈쇼핑 - 택배사 제휴 관계 17
〈그림 3-2〉 택배업계의 변천사 21
〈그림 3-3〉 택배시장의 재편현황(’06 ~ ‘08 년) 27
〈그림 4-1〉 쇼핑몰의 택배운임 편취 구조 28
〈그림 6-1〉 택배시장의 Trend 37
〈그림 6-2〉 SWOT 분석을 통한 사업 Positioning 기본 방향 39
〈그림 6-3〉 파발마 브랜드의 핵심요소 42
〈그림 6-4〉 택배서비스의 분류 43
〈그림 6-5〉 프리미엄 상품 Business Model 45
〈그림 6-6〉 Business Portfolio Matrix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