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장기적인 정책 및 전략의 수립에서 부터 수행에 이르기까지 모든 경영활동을 책임지는 임무를 맡고 있는 최고경영자(CEO: Chief Executive Officer)는 조직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의 전략적 판단은 기업의 흥망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기업구조는 대부분 소유경영자들의 영향력이 막강한 관계로 전략적으로 중요한 결정은 최고경영자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노동조합도 대부분 기업별 노조체제 이므로, 기업내에서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협력적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하다 할 것이다. 즉 노사관계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에 있어서 최고경영자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을 보면,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기업 성과, 기업 경쟁력등에 관한 연구등 포괄적이거나,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리더쉽에 미치는 영향. 기업문화에 미치는 영향. 정보기술투자유형에 관한 영향등에 한정되고 있어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협력적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너무나 부족하여 협력적 노사관계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협력적 노사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볼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사가 한마음으로 뭉쳐 생산성 향상과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이룬 국내최대버스운송업체인 KD운송그룹의 협력적노사관계사례를 통하여, 선행연구인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협력적 노사관계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명제를 설정하여 KD운송그룹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긍극적으로 최고경영자의 특성이 협력적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명제에 대한 결과에서 처럼 최고경영자의 특성인 솔선수범. 현장경영. 노사협력형노사관. 신뢰경영. 인간중시경영은 협력적노사관계 형성의 필수요소인 생산성 향상. 의사소통. 노사안정. 열린경영. 인간본위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서 최고경영자의 대단한 노사관계전략이 아니라 경영에 있어 솔선수범 현장중시 신뢰등 기본적 행동, 보편적 가치등이 협력적 노사관계를 형성하게 한다는 시사점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