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용어의 정의 17
1. 진로 17
2. 진로교육 17
3. 진로발달 18
4. 진로성숙 18
5. 진로태도 19
6. 진로능력 19
7. 자기효능감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진로교육에 관한 이론 21
1. 진로교육 현황 21
제2절 진로성숙도에 대한 이론 25
1. 진로태도 25
2. 진로능력 28
제3절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론 31
1. 자기효능감의 개념 31
2. 자기효능감 구성요인 31
제4절 선행연구 분석 32
제3장 연구의 설계 35
제1절 연구모형 35
제2절 가설의 설정 36
1. 진로성숙(진로태도와 진로능력)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36
2. 진로교육 운영방법이 진로태도 및 진로능력과의 관계 3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2. 설문의 구성 44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46
제1절 연구결과 46
1. 자료의 분석 46
2. 표본의 빈도분석 46
3. 신뢰도 분석 47
제2절 변수별 사회통계적 분석 48
1. 변수별 기술통계량 48
2.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수준 차이 49
3. 변수간 상관관계 50
제3절 가설검증 51
1. 〈가설1〉 대학생의 진로태도와 자기효능감 52
2. 〈가설2〉 대학생의 진로능력과 자기효능감 53
3. 〈가설3〉 대학생 진로교육 운영방법의 조절효과 53
제4절 검증결과의 요약 54
제5절 검증결과의 논의 55
제6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57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9
1. 연구결과의 요약 59
2. 연구결과의 시사점 61
참고문헌 63
〈부록〉 66
Abstract 72
〈표1〉 E대학교 진로교육 커리큘럼 (다수 강사제) 23
〈표2〉 I대학교 진로교육 커리큘럼 (다수 강사제) 23
〈표3〉 C대학교 진로교육 커리큘럼 (1인 강사제) 24
〈표4〉 K대학교 진로교육 커리큘럼 (1인 강사제) 24
〈표5〉 설문지 구성 45
〈표6〉 빈도분석 결과 47
〈표7〉 신뢰도 검증 48
〈표8〉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량 49
〈표9〉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49
〈표10〉 학년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50
〈표11〉 변수간 상관관계표 51
〈표12〉 변수들의 위계적 조절회귀분석 결과 52
〈표13〉 가설검증결과 55
〈그림1〉 연구 분석틀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