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3
제3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6
제1절 마케팅과 소비자 16
1. 마케팅의 개념 16
2. 소비자의 개념 17
3. 소비자의 변화 19
4. 소비자 니즈의 조사 방법 24
5. 소비자 중심 마케팅 27
제2절 프로슈머 마케팅 31
1. 프로슈머의 개념 31
2. 프로슈머의 유형 34
3. 기업의 프로슈머 마케팅에 활용되는 프로슈머 37
4. 프로슈머 마케팅의 효과 42
제3장 기업의 고객 모니터 및 패널 제도 운영 현황 조사 45
제1절 조사 목적 45
제2절 조사 방법 45
제3절 조사 결과 46
제4장 고객 모니터 및 패널 제도의 참여 고객에 대한 설문 조사 연구 54
제1절 설문 조사 목적 54
제2절 설문 조사 방법 54
제3절 설문 조사 결과 56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6
2. 프로슈머 성향 및 프로슈밍 능력 분석 57
3. 고객 모니터·패널 활동 경험 분석 59
4. 고객 모니터·패널 활동 내용 분석 61
5. 고객 모니터·패널 제도 평가 분석 63
6. 고객 모니터·패널 활동 만족도 평가 분석 66
7. 설문 조사 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 68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 결과 6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 문헌 74
Abstract 76
설문지 78
〈표2-1〉 소비자의 진화와 변모 20
〈표2-2〉 디지털 소비자의 특성 21
〈표2-3〉 소비자 참여의 정의 22
〈표2-4〉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참여의 성과 23
〈표2-5〉 전통적인 소비자 니즈 조사 기법 25
〈표2-6〉 새로운 소비자 니즈 조사 기법 26
〈표2-7〉 고객으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방법 30
〈표2-8〉 프로슈머가 화폐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32
〈표2-9〉 프로슈머의 정의의 유형 34
〈표2-10〉 역할에 따른 프로슈머의 유형 35
〈표2-11〉 기업과의 밀착 정도에 따른 프로슈머의 유형 35
〈표2-12〉 개인의 숙련도와 경제활동 무대에 따른 프로슈머의 유형 36
〈표2-13〉 프로(Pro)의 해석에 따른 프로슈머의 4가지 유형 37
〈표2-14〉 6시그마에서 고객의 정의 38
〈표2-15〉 주요 그룹 계열사의 프로슈머 마케팅 운영 현황 44
〈표3-1〉 조사 대상 기업의 업종과 기업명 47
〈표3-2〉 연도별 모니터·패널 운영 기업수 분석 48
〈표3-3〉 모니터·패널 제도 운영에 특정 명칭 사용 현황 분석 49
〈표3-4〉 모니터·패널 모집 공고의 공개 및 비공개 내용 분석 50
〈표3-5〉 모니터·패널 제도 운영기수 및 활동 임기 분석 51
〈표3-6〉 모니터·패널 선발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의 성비 분석 52
〈표3-7〉 모니터·패널 제도의 참여자 월 활동비 분석 53
〈표4-1〉 설문 항목의 구성 55
〈표4-2〉 설문 응답 건수 및 분석 대상 자료 건수 55
〈표4-3〉 분석 대상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4-4〉 모니터·패널 참여자의 프로슈머 성향 분석 58
〈표4-5〉 모니터·패널 참여자 블로그 운영 여부 분석 58
〈표4-6〉 모니터·패널 참여자의 업종별 활동 경험 분석 59
〈표4-7〉 모니터·패널 참여자의 2개 이상 기업 활동 경험 분석 60
〈표4-8〉 모니터·패널 활동 참여자의 활동 참여 기업수 분석 61
〈표4-9〉 모니터·패널 활동 참여자의 활동 총기간 분석 61
〈표4-10〉 모니터·패널 참여자의 활동 내용 분석 62
〈표4-11〉 모니터·패널 참여자의 모니터·패널 제도 평가 분석 64
〈표4-12〉 모니터·패널 선발 시 평가 요소와 연임제 필요에 대한 분석 65
〈표4-13〉 모니터·패널 참여자의 적정 임기, 인원 및 활동비 분석 66
〈표4-14〉 모니터·패널 참여자의 활동 만족도 평가 분석 67
〈표4-15〉 신뢰도 검증 대상 항목별 신뢰도 검증 결과 68
〈그림2-1〉 제품 중심적 마케팅과 소비자 중심적 마케팅의 비교 27
〈그림2-2〉 고객경험과 고객경험관리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