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포츠 방송프로그램에 있어 시청자 권리의 보장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방송법에서의 시청자 권익 보호 규정을 비롯하여 시청권을 보장 받을 보편적 접근매체, 내용, 비용의 문제까지 중요한 논의의 영역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일반 시청자의 주관적 인식을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주관적 인식이 스포츠 중계와 관련된 상업화의 문제와 정책적 사안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청자의 의견과 함께 스포츠 중계에 있어서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존재하는 만큼 각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총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의 유형과 그 특성을 Q 방법론을 통해 살펴보았다. 둘째,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이용행태 및 상업화와 보편적 시청권의 관계를 서베이를 통해 규명해 보았다. 셋째,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스포츠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바람직한 정책방안을 밝히고자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해 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유형을 살펴본 결과, ‘공적역할 및 책임강조’, ‘프로그램 다양성 및 개인의 선택권 중시’, ‘이해관계자의 경제적 가치 인정’, ‘매체환경변화 인식과 사회적 역할 중시’의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이러한 대표적인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에 대한 4가지 주관적 유형과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시청정도에 따른 상업화와 보편적 시청권에 대한 인식을 규명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결과,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상업화에 있어 시장 중심, 이윤 획득, 광고 등의 항목에서 비교적 높은 동의 정도를 보였다. 보편적 시청권에 대한 요소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접근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항목에서는 국민적 관심 스포츠 방송 시청에 대한 특정 방송사별 시청 의향 정도는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내용적 보편성 항목에 있어서는 국민적 관심행사에 대한 동의도가 높았다. 지불의 측면에서는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추가 비용을 지불 할 의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가들의 스포츠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정책적 의견을 살펴 본 결과, 시청자 권익의 측면에서 방송사가 대다수의 국민에게 좋은 질의 중계방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해야 함이 지적되었다. 또한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스포츠 방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장르의 프로그램에 대한 선택권이 보장되어야 하며 소수의 시청권이라 할지라도 제약받지 않도록 해야 함을 강조했다.
그동안의 국내 스포츠 중계방송에 대한 논의는 시청자 권리의 확보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이 제기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모색하거나 시청자의 의견이 직접적으로 반영된 실증적 연구는 협소했다. 이에 본 연구는 주로 스포츠 중계방송에 대한 각 관계자의 입장을 정리하거나 보편적 시청권을 적용하는 선진국 사례를 살펴보는 논의와는 달리 실증적 방법을 통해 관계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을 인식하는 주관성의 유형에 따라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상업화나 보편적 시청권을 이루고 있는 각 요소들과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향후 관련된 다양한 실증적 연구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