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7
제1장 서론 19
제1절 문제제기 19
제2절 연구목적 2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고찰 28
제1절 방송 패러다임과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 28
1. 방송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28
2.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내용적 특성 43
3.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재화적 특성 49
4.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매체적 특성 57
제2절 스포츠 중계방송과 상업화 63
1. 스포츠 방송과 상업주의 63
2. 스포츠 방송과 중계권 66
3. 스포츠 방송과 국제스포츠 기구 79
제3절 스포츠 방송과 보편적 시청권 86
1. 국내 스포츠 방송의 보편적 시청권 86
2. 해외 스포츠 방송의 보편적 시청권 105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19
제1절 연구문제 119
1.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주관적 인식유형 119
2.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이용행태 및 상업화와 보편적 시청권 123
3.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정책적 방안 127
제2절 연구모형 128
제3절 연구방법 129
1. Q 방법론 129
2. 설문조사 138
3. 심층인터뷰 154
제4장 연구결과 157
제1절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 인식 유형 157
1.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Q 표본과 P 표본 선정 157
2.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 인식유형의 구성 163
3.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 인식유형의 해석 166
4.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 인식유형의 Q 도구(Q-Tool) 177
제2절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이용행태 및 상업화와 보편적 시청권 184
1.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이용행태 184
2.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 상업화에 대한 인식 203
3.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보편적 시청권 214
제3절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정책적 방안 258
1. 스포츠 방송프로그램의 시청자 권익 258
2. 스포츠 방송프로그램의 지리적 보편성 262
3. 스포츠 방송프로그램의 내용적 보편성 270
4. 스포츠 방송프로그램의 지불의 보편성 275
5. 방송법76조 규정에 대한 모호성 277
6. 보편적 시청권 관련 단체의 필요성 283
7. 정책적 방안의 소결 287
제5장 결론 290
제1절 요약 290
제2절 결론 및 함의 296
1. 결론 296
2. 연구의 함의 302
제3절 한계 및 제언 306
참고문헌 307
부록 9
[부록 1] Q모집단〈1차 Q 진술문〉 328
[부록 2] 방송법 76조 2단비교표(법률-시행령) 339
[부록 3] 일반인 설문지 345
[부록 4] 전문가 설문지 353
ABSTRACT 360
〈표 2-1〉 방송과 통신 및 방송통신융합의 차이 29
〈표 2-2〉 방송산업 내 시장 획정 33
〈표 2-3〉 방송통신융합 서비스 전망 35
〈표 2-4〉 방송과 통신의 공익성 39
〈표 2-5〉 방송통신융합 환경의 공익성 제요소 41
〈표 2-6〉 프로스포츠 출범이후 국내방송과 스포츠 프로그램 45
〈표 2-7〉 지상파3사의 스포츠 중계 갈등 48
〈표 2-8〉 재화의 유형 51
〈표 2-9〉 미디어 플랫폼의 다양화와 스포츠 콘텐츠 60
〈표 2-10〉 주요 프로스포츠 관중 추이 75
〈표 2-11〉 프로야구 중계권료 변화 추이 76
〈표 2-12〉 스포츠 마케팅업 시장규모의 변화 추이 77
〈표 2-13〉 스포츠 중계권 대행 및 보유 현황 78
〈표 2-14〉 국내방송사들의 올림픽 중계권 구매 현황 81
〈표 2-15〉 2002 월드컵의 경제적 파급효과 83
〈표 2-16〉 공공서비스와 보편적 서비스 88
〈표 2-17〉 보편적 서비스의 근거 89
〈표 2-18〉 방송의 보편적 접근가능성과 방송내용의 보편성 95
〈표 2-19〉 스포츠 방송프로그램의 보편적 시청권 입법 경과 97
〈표 2-20〉 방송법 관련 보편적 서비스 99
〈표 2-21〉 스포츠 방송에 관한 보편적 시청권 논의 100
〈표 2-22〉 영국의 보편적 시청권 106
〈표 2-23〉 독일의 보편적 시청권 110
〈표 2-24〉 호주의 주요 스포츠 이벤트 중계방송사 113
〈표 2-25〉 호주의 보편적 시청권 114
〈표 2-26〉 기타 국가의 보편적 시청권 116
〈표 2-27〉 기타 유럽국가의 주요 이벤트 목록 117
〈표 3-1〉 시청시간 측정문항 140
〈표 3-2〉 시청매체 측정문항 142
〈표 3-3〉 시청종목 측정문항 144
〈표 3-4〉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상업화 측정문항 145
〈표 3-5〉 시청자 권익 측정문항 147
〈표 3-6〉 지리적 보편성 측정문항 148
〈표 3-7〉 내용적 보편성 측정문항 150
〈표 3-8〉 지불의 보편성 측정문항 151
〈표 3-9〉 응답자 특성 153
〈표 3-10〉 심층인터뷰의 질문지 155
〈표 3-11〉 전문가 심층인터뷰 인구통계학적 특성(n=34) 156
〈표 4-1〉 Q 표본의 구성요소 157
〈표 4-2〉 Q 표본(n=36) 159
〈표 4-3〉 P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n=30) 162
〈표 4-4〉 요인별 아이겐값(eigenvalues) 164
〈표 4-5〉 요인간 상관관계 계수 164
〈표 4-6〉 P 표본(n=30) 165
〈표 4-7〉 제1유형의 진술문과 표준점수 167
〈표 4-8〉 제2유형의 진술문과 표준점수 170
〈표 4-9〉 제3유형의 진술문과 표준점수 173
〈표 4-10〉 제4유형의 진술문과 표준점수 176
〈표 4-11〉 유형별 표준점수가 가장 높은(±) 문항 179
〈표 4-12〉 유형별 판별력 높은 항목 180
〈표 4-13〉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 인식유형의 Q 도구(Q-TOOL) 182
〈표 4-14〉 시청매체별 스포츠 방송 프로그램 시청정도 185
〈표 4-15〉 녹화방송 및 재방송 형태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 시청매체(복수응답)· 186
〈표 4-16〉 종목별 스포츠 중계방송 프로그램 시청정도 187
〈표 4-17〉 국내 프로 스포츠 종목 중계방송프로그램 이용 매체(복수응답) 188
〈표 4-18〉 해외 스포츠 종목 중계방송프로그램 이용 매체(복수응답) 189
〈표 4-19〉 국민적 관심경기 중계방송프로그램 이용 매체(복수응답) 190
〈표 4-20〉 국내 프로스포츠 시청정도와 시청의향 차이 191
〈표 4-21〉 해외 스포츠 시청정도와 시청의향 차이 192
〈표 4-22〉 국민적 관심경기 시청정도와 시청의향 차이 193
〈표 4-23〉 국내 프로스포츠 시청매체와 이용 희망매체 194
〈표 4-24〉 해외 스포츠 시청매체와 이용 희망매체 195
〈표 4-25〉 국민적 관심경기 시청매체와 이용 희망매체 196
〈표 4-26〉 국민적 관심경기 중계방송 선호 매체(복수응답) 197
〈표 4-27〉 국민관심행사 반영 희망 종목(복수응답) 198
〈표 4-28〉 스포츠 종목별 중계방송프로그램 지불의향 199
〈표 4-29〉 시청정도 따른 사업자 권리 및 이윤창출 측면의 상업화 203
〈표 4-30〉 시청정도 따른 내용 및 편성 측면의 상업화 204
〈표 4-31〉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사업자 권리 및 이윤창출 측면의 상업화 205
〈표 4-32〉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내용 및 편성 측면의 상업화 206
〈표 4-33〉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사업자 권리 및 이윤창출 측면의 상업화 207
〈표 4-34〉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내용 및 편성 측면의 상업화 208
〈표 4-35〉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사업자 권리 및 이윤창출 측면의 상업화 209
〈표 4-36〉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내용 및 편성 측면의 상업화 210
〈표 4-37〉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사업자 권리 및 이윤창출 측면의 상업화 211
〈표 4-38〉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내용 및 편성측면의 상업화 212
〈표 4-39〉 시청정도 따른 시청자 권익 214
〈표 4-40〉 시청정도에 따른 지상파 시청채널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15
〈표 4-41〉 시청정도에 따른 방송수단 확보 등 보편적 시청권 216
〈표 4-42〉 시청정도에 따른 국민적 관심행사 규정 측면 보편적 시청권 217
〈표 4-43〉 시청정도에 따른 채널 및 프로그램 선택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18
〈표 4-44〉 시청정도에 따른 단독 중계시 문제점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19
〈표 4-45〉 시청정도에 따른 무료 접근 보장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19
〈표 4-46〉 시청정도에 따른 추가비용 지불 의향 및 인식 차이 220
〈표 4-47〉 시청정도에 따른 보편적 시청권 개선점 221
〈표 4-48〉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시청자 권익 222
〈표 4-49〉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지상파 시청채널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23
〈표 4-50〉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방송수단 확보 등 보편적 시청권 224
〈표 4-51〉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국민적 관심행사 규정 측면 225
〈표 4-52〉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채널 및 프로그램 선택 측면 226
〈표 4-53〉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단독 중계시 문제점 측면 227
〈표 4-54〉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무료 접근 보장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28
〈표 4-55〉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추가비용 지불 의향 및 인식 229
〈표 4-56〉 제1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보편적 시청권 개선점 인식 230
〈표 4-57〉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시청자 권익 231
〈표 4-58〉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방송수단 확보 등 보편적 시청권 232
〈표 4-59〉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국민적 관심행사 규정 측면 보편적 시청권 233
〈표 4-60〉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채널 및 프로그램 선택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34
〈표 4-61〉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단독 중계시 문제점 측면 보편적 시청권 235
〈표 4-62〉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무료 접근 보장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36
〈표 4-63〉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추가비용 지불 의향 및 인식 237
〈표 4-64〉 제2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보편적 시청권 개선점 인식 238
〈표 4-65〉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시청자 권익 239
〈표 4-66〉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지상파 시청채널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40
〈표 4-67〉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방송수단 확보 등 보편적 시청권 241
〈표 4-68〉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국민적 관심행사 규정 측면 보편적 시청권 242
〈표 4-69〉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채널 및 프로그램 선택 측면 보편적 시청권 243
〈표 4-70〉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단독 중계시 문제점 측면 보편적 시청권 244
〈표 4-71〉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무료 접근 보장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44
〈표 4-72〉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추가비용 지불 의향 및 인식 245
〈표 4-73〉 제3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보편적 시청권 개선점 인식 246
〈표 4-74〉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시청자 권익 247
〈표 4-75〉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지상파 시청채널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48
〈표 4-76〉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방송수단 확보 등 보편적 시청권 249
〈표 4-77〉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국민적 관심행사 규정 측면 보편적 시청권 250
〈표 4-78〉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채널 및 프로그램 선택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50
〈표 4-79〉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단독 중계시 문제점 측면 인식 251
〈표 4-80〉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무료 접근 보장 측면의 보편적 시청권 252
〈표 4-81〉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추가비용 지불 의향 및 인식 253
〈표 4-82〉 제4유형 인식차이에 따른 보편적 시청권 개선점 254
〈표 4-83〉 시청자 권익에 관한 전문가 의견 262
〈표 4-84〉 지리적 보편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 270
〈표 4-85〉 내용적 보편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 275
〈표 4-86〉 지불의 보편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 277
〈표 4-87〉 방송법제76조에 관한 전문가 의견 283
〈표 4-88〉 보편적 시청권 관련 단체의 필요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 287
〈표 4-89〉 스포츠 중계방송프로그램의 정책적 방안 288
〈그림 2-1〉 미디어 기술 및 서비스 발전 모델 30
〈그림 2-2〉 공익 개념 도형 37
〈그림 2-3〉 디지털 융합시대의 방송 공익성 42
〈그림 2-4〉 미디어상품 속성의 변화 52
〈그림 2-5〉 스포츠의 공공재적 특성 55
〈그림 2-6〉 스포츠 중계권자와 관계자 69
〈그림 2-7〉 방송사의 담합과 담합 결렬 72
〈그림 2-8〉 방송이용권의 거래 내역 73
〈그림 2-9〉 해외 스포츠 프로그램 협상 모델 85
〈그림 2-10〉 보편적 서비스·보편적 접근권·보편적 시청권의 관계 90
〈그림 2-11〉 방송통신융합 상황에서 보편적 서비스 91
〈그림 2-12〉 국민적 관심 프로그램의 보편적 접근권과 무료 지상파 방송 94
〈그림 3-1〉 연구문제 1에 대한 연구 구성도 122
〈그림 3-2〉 연구문제 2에 대한 연구 구성도 127
〈그림 3-3〉 연구모형 128
〈그림 3-4〉 Q 표본의 분포도 136
〈그림 5-1〉 스포츠 중계방송의 패러다임 전환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