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방법 및 내용 15
제2장 가로공간의 시지각과 간판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1. 가로공간의 구조와 시지각 17
1.1. 가로공간의 구조 17
1.2. 가로공간에서의 시지각 이론 22
2. 가로공간에서 간판의 이해 27
2.1. 옥외광고물의 정의 27
2.2. 간판의 성격 27
2.3. 가로공간에서 간판의 의의 28
제3장 가로공간 내 시선축에 근거한 시지각적 특성 분석 30
1. 시선축의 형성 30
1.1. 수평축(X축) 30
1.2. 수직축(Y축) 31
1.3. 깊이축(Z축) 31
2. 시지각적 특성 32
2.1. 동선 32
2.2. 시거리 33
2.3. 시각 34
2.4. 시점 35
2.5. 중첩 37
3. 시지각 원리에 근거한 공간 특성 39
3.1. 대상특성별 분류 39
3.2. 입지형태별 분류 45
제4장 시지각 원리에 근거한 공간 지각 사례연구 51
1. 대상지 선정과 사례분석 방법 51
1.1. 대상지 선정 배경 51
1.2. 사례분석 과정 52
1.3. 사례분석틀 53
2. 사례분석 54
2.1. 비전문가 집단의 설문형 사례조사 54
2.2. 전문가 집단의 설문형 사례조사 67
3. 종합분석 80
3.1. 조화의 원리 80
3.2. 통일의 원리 81
3.3. 균형의 원리 82
3.4. 비례의 원리 83
3.5. 연속의 원리 84
3.6. 강조의 원리 85
4. 소결 86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3
〈표 1-1〉 연구 프로세스 16
〈표 2-1〉 가로공간의 구성요소 19
〈표 2-2〉 평면형 가로공간 20
〈표 2-3〉 입면형 가로공간 21
〈표 4-1〉 시선축과 시지각 원리에 근거한 사례분석 과정 52
〈표 4-2〉 사례분석틀 53
〈표 4-3〉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1-A 55
〈표 4-4〉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1-B 56
〈표 4-5〉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1-C 57
〈표 4-6〉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1-D 58
〈표 4-7〉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1-E 59
〈표 4-8〉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1-F 60
〈표 4-9〉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1-G 61
〈표 4-10〉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2-A∼G 62
〈표 4-11〉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3-A∼G 63
〈표 4-12〉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4-A∼G 63
〈표 4-13〉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5-A∼G 64
〈표 4-14〉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6-A∼G 64
〈표 4-15〉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7-A∼G 65
〈표 4-16〉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8-A∼G 65
〈표 4-17〉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09-A∼G 66
〈표 4-18〉 사례분석표 - 비전문가 집단_10-A∼G 66
〈표 4-19〉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1-A 68
〈표 4-20〉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1-B 69
〈표 4-21〉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1-C 70
〈표 4-22〉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1-D 71
〈표 4-23〉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1-E 72
〈표 4-24〉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1-F 73
〈표 4-25〉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1-G 74
〈표 4-26〉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2-A∼G 75
〈표 4-27〉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3-A∼G 76
〈표 4-28〉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4-A∼G 76
〈표 4-29〉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5-A∼G 77
〈표 4-30〉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6-A∼G 77
〈표 4-31〉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7-A∼G 78
〈표 4-32〉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8-A∼G 78
〈표 4-33〉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09-A∼G 79
〈표 4-34〉 사례분석표 - 전문가 집단_10-A∼G 79
〈그림 3-1〉 가로공간의 수평축(X축) 30
〈그림 3-2〉 가로공간의 수직축(Y축) 31
〈그림 3-3〉 가로공간의 깊이축(Z축) 31
〈그림 3-4〉 직선형 32
〈그림 3-5〉 교차형 32
〈그림 3-6〉 근거리 34
〈그림 3-7〉 중거리 34
〈그림 3-8〉 원거리 34
〈그림 3-9〉 양각 35
〈그림 3-10〉 수평각 35
〈그림 3-11〉 단일시점 36
〈그림 3-12〉 다시점 36
〈그림 3-13〉 단수 37
〈그림 3-14〉 복수 37
〈그림 3-15〉단일복수형태 40
〈그림 3-16〉 복합형태 40
〈그림 3-17〉 흡수 41
〈그림 3-18〉 집중 41
〈그림 3-19〉 자연질감 42
〈그림 3-20〉 인공질감 42
〈그림 3-21〉 유사 43
〈그림 3-22〉 근접 43
〈그림 3-23〉 대칭균형 44
〈그림 3-24〉 비대칭균형 44
〈그림 3-25〉 수평적 확대 46
〈그림 3-26〉 수직적 확대 46
〈그림 3-27〉 수직/수평적 확대 46
〈그림 3-28〉 균일 47
〈그림 3-29〉 불균일 47
〈그림 3-30〉 질서 48
〈그림 3-31〉 리듬 48
〈그림 3-32〉 단절 49
〈그림 3-33〉 연장 49
〈그림 3-34〉 분리배치 50
〈그림 3-35〉 중복배치 50
〈그림 4-1〉 비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조화의 원리 80
〈그림 4-2〉 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조화의 원리 80
〈그림 4-3〉 비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통일의 원리 81
〈그림 4-4〉 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통일의 원리 81
〈그림 4-5〉 비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균형의 원리 82
〈그림 4-6〉 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균형의 원리 82
〈그림 4-7〉 비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비례의 원리 83
〈그림 4-8〉 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비례의 원리 83
〈그림 4-9〉 비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연속의 원리 84
〈그림 4-10〉 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연속의 원리 84
〈그림 4-11〉 비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강조의 원리 85
〈그림 4-12〉 전문가 집단의 종합 그래프_강조의 원리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