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의의 12
2. 연구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종합의류(SPA)브랜드의 이해 14
A. 종합의류(SPA)브랜드의 생성 배경 14
B. 종합의류(SPA)브랜드의 개념 및 정의 15
C. 종합의류(SPA)브랜드의 특성 16
2. 온라인마케팅 18
A. 온라인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18
B. 온라인마케팅의 유형 및 운영 형태 20
III. 시장 현황 34
1. 종합의류(SPA)브랜드의 특성에 따른 국내시장 현황 34
A. 종합의류(SPA)브랜드의 현황 34
B. 종합의류(SPA)브랜드의 시장분석 35
2. 온라인커뮤니케이션에 따른 마케팅 활성화 요인 41
A.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의 현황 41
B. 온라인커뮤니케이션 효과 측정 43
IV. SPA브랜드의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마케팅요소 분석 44
1. 연구의 설계 44
A. 대상선정 및 자료수집 44
B. 비교 및 분석기준 45
2. 브랜드별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디자인마케팅의 구성요소 비교 47
A. 기준 및 방법 47
B. 브랜드별 비교 49
3. 브랜드별 온라인마케팅 세부디자인요소별 분석 73
A. 기준 및 방법 73
B. 브랜드별 분석 75
4. 종합분석결과 132
V. 결론 137
참고문헌 139
ABSTRACT 143
〈표 1〉 온라인광고 특성 21
〈표 2〉 디스플레이광고 유형 23
〈표 3〉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활성화 전략 27
〈표 4〉 커뮤니티 분류 27
〈표 5〉 SNS 구성요소 31
〈표 6〉 SNS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31
〈표 7〉 SPA 브랜드 전개특성 40
〈표 8〉 SPA 브랜드와 마케팅 종류 44
〈표 9〉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비교기준 45
〈표 10〉 마케팅 세부디자인요소별 분석 기준 46
〈표 11〉 온라인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비교의 점수 산정기준 47
〈표 12〉 ZARA의 온라인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비교결과 49
〈표 13〉 ZARA의 온라인마케팅별 구성요소 최종 비교결과 52
〈표 14〉 UNIQLO의 온라인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비교결과 53
〈표 15〉 UNIQLO의 온라인마케팅별 구성요소 최종 비교결과 57
〈표 16〉 GAP의 온라인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비교결과 58
〈표 17〉 GAP의 온라인마케팅별 구성요소 최종 비교결과 62
〈표 18〉 codes combine의 온라인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비교결과 63
〈표 19〉 codes combine의 온라인마케팅별 구성요소 최종 비교결과 67
〈표 20〉 SPAO의 온라인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비교결과 68
〈표 21〉 SPAO의 온라인마케팅별 구성요소 최종 비교결과 72
〈표 22〉 마케팅전략 분석의 세부 기준 73
〈표 23〉 블로그 이벤트 89
〈표 24〉 GAP 브랜드관련 뉴스 100
〈표 25〉 GAP 트위터 이벤트 105
〈표 26〉 codes combine 홈페이지 이벤트 113
〈표 27〉 codes combine 블로그 정보내용 116
〈표 28〉 codes combine 트위터 이벤트 118
〈표 29〉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구성요소 종합비교결과 132
〈표 30〉 브랜드별 온라인마케팅 세부요소별 종합분석결과 133
〈표 31〉 브랜드별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장단점 136
〈표 32〉 브랜드별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장단점에 따른 제언 136
〈그림 1〉 트위터 커뮤니케이션 공간 30
〈그림 2〉 ZARA 홈페이지 메인화면 76
〈그림 3〉 ZARA 매장정보 페이지 및 매장 검색 결과 78
〈그림 4〉 ZARA 관련 블로그 80
〈그림 5〉 네이버 포털사이트에서 ‘ZARA 룩북’ 검색결과 81
〈그림 6〉 ZARA 대표 마케팅_소비자 개인블로그(좌), 아이스타일 24블로그 홍보단 모집(우) 82
〈그림 7〉 UNIQLO 상펌검색 페이지 85
〈그림 8〉 UNIQLO 이벤트 86
〈그림 9〉 네이버 UNIQLO 검색어 순위 87
〈그림 10〉 온라인스토어(좌)와 페이스북(우) 이벤트의 상세내용 블로그 내에 제공 91
〈그림 11〉 UNIQLO 페이스북 이벤트 93
〈그림 12〉 UNIQLO 페이스북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피드백(좌) 및 유도(우) 94
〈그림 13〉 UNIQLO 블로그 마케팅전략의 예_체험포스팅(좌), 제품관련 포스팅(우) 95
〈그림 14〉 UNIQLO 대표적인 마케팅사례 96
〈그림 15〉 GAP 홈페이지 메인화면 98
〈그림 16〉 GAP 매장정보 페이지 및 매장 검색 결과 99
〈그림 17〉 GAP Looks (좌)Women, (우)Kids 99
〈그림 18〉 GAP 관련 블로그 102
〈그림 19〉 GAP 블로그 검색 결과 103
〈그림 20〉 GAP 트위터 104
〈그림 21〉 GAP 음악관련 정보 107
〈그림 22〉 GAP 트위터 상황별 대처방법 불만사항(좌), 제품 및 서비스 문의(우) 108
〈그림 23〉 GAP 대표 마케팅_갭 본투락 콘서트 보도자료(좌), 미니콘서트 실시간 현황(우) 109
〈그림 24〉 codes combine 홈페이지_국내 모델용(좌), 외국 모델용(우) 111
〈그림 25〉 codes combine 관련 블로그 115
〈그림 26〉 codes combine 트위터 117
〈그림 27〉 codes combine 트위터 제품 및 서비스정보 119
〈그림 28〉 codes combine 트위터 상황대처 방법 120
〈그림 29〉 codes combine 대표 마케팅 사례_네이버 검색(좌), 스크랩된 커뮤니티(우) 121
〈그림 30〉 SPAO 홈페이지 123
〈그림 31〉 SPAO 블로그 126
〈그림 32〉 SPAO 개인블로그 128
〈그림 33〉 SPAO 트위터 129
〈그림 34〉 SPAO 트위터 커뮤니케이션 130
〈그림 35〉 SPAO 대표적인 마케팅 사례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