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1. 연구의 내용 10
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13
제1절 항공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13
1. 항공서비스의 개념 13
2. 항공서비스의 특성 14
제2절 서비스 교육훈련 16
1. 서비스 교육훈련의 의의 16
2. 서비스 교육훈련의 목적 21
3. 서비스 교육훈련의 필요성과 효과 22
4. 서비스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 24
5. 서비스 교육훈련의 만족 28
6. 교육 훈련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28
제3절 K항공사의 교육훈련 운용 체계 31
1. K항공사의 Human Resources Development VISION 및 MISSION 31
2. 현재 K항공사의 교육 체계 32
제4절 직무만족 36
1. 직무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36
2. 직무만족의 영향 요인 42
3.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직무만족 43
4. 직무만족과 교육훈련과의 관계 45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4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6
1. 연구모형 46
2. 가설설정 47
제2절 조사설계 49
1. 조사방법과 분석방법 49
2. 설문의 구성 50
제4장 실증분석 결과 및 요약 52
제1절 표본의 기술적 특성 52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3
제3절 가설 검증 55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8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62
〈참고문헌〉 64
〈설문지〉 70
〈표 2-1〉 교육과 훈련의 차이점 18
〈표 2-2〉 서비스 교육 훈련에 대한 개념적 정의 19
〈표 2-3〉 교육훈련 목적 22
〈표 2-4〉 국내 K항공사의 서비스 교육훈련 프로그램 34
〈표 2-5〉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 30
〈표 2-6〉 종업원과 조직의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의 차이점 39
〈표 2-7〉 학자별 직무만족 요인분석 42
〈표 2-8〉 조직 몰입에 대한 개념적 정의(내용없음) 7
〈표 3-1〉 연구모형 47
〈표 3-2〉 모집단 규정 및 표본의 크기 49
〈표 3-3〉 설문 문항의 구성 5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결과 54
〈표 4-3〉 회귀분석결과 56
〈그림 1-1〉 연구의 구성 12
〈그림 2-1〉 재화와 서비스 연속체에서 항공사 위치 14
〈그림 2-2〉 K항공사 교육체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