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 정의 10
1) 종합병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직무만족 11
1.1. 직무만족의 개념 11
1.2. 직무만족의 중요성 12
1.3. 직무만족과 조직의 유효성 13
1.4.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16
1.5. 직무만족 선행연구 17
2. 조직몰입 19
2.1. 조직 몰입에 관한 이론 19
3. 병원에 대한 개념 및 특성 21
3.1. 병원에 대한 개념 21
3.2. 병원조직의 특성 21
3.3. 병원조직의 근무 직종 23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모형 24
2. 연구가설 25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6
4. 분석방법 28
IV. 연구결과 29
1. 신뢰도 검증 29
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30
3. 직무관련변수의 일반적인 경향 31
4. 직무관련변수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34
5. 직무관련변수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5
6. 가설검증 36
V. 연구의 한계점 40
VI. 제언 및 결론 41
A. 제언 41
1. 행정실무 측면 41
2. 업무연구 측면 42
3. 업무교육 측면 42
B. 결론 42
참고문헌 44
부록 설문지 46
ABSTRACT 52
〈표 1〉 선행연구자들의 직무만족 결정 요인 17
〈표 2〉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로서의 직무만족 18
〈표 3〉 Meyer & Allen의 조직몰입 개념 19
〈표 4〉 선행연구자들의 조직몰입에 대한정의 20
〈표 5〉 영역의 신뢰성검증 29
〈표 6〉 일반적 사항 30
〈표 7〉 직무관련변수의 일반적인 경향 31
〈표 8〉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검증 32
〈표 9〉 일반적 사항, 직무관련변수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34
〈표 10〉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5
그림1. 연구의 틀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