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에 맺어지는 타인과의 애착관계가 개인의 인성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때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애착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 및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는데 종일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며 실질적으로 영유아를 책임지고 있는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보육교사가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는가는 보육의 질을 좌우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직무만족도가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상호관계를 정리하여 보육의 질을 높이고 보육발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을 작성하여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영유아 애착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의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영유아와의 애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전문성인식에서는 경력과 학력이 높고, 교육기간이 긴 과정의 자격증을 소유한 보육교사, 국·공립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가 전문성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에서는 기혼인 보육교사, 유치원1,2급 자격증을 소지한 보육교사, 국·공립보육시설의 보육교사가 '동료와의 관계'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경력이 적을수록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국·공립보육시설의 보육교사가 대체적으로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애착과 보육교사의 전문성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애착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문성인식의 하위요인이 영유아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사회봉사성', '직업윤리' ,'전문적지식과 기술요구'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애착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질수록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애착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이 영유아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직무자체', '동료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애착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전문성인식은 높으나 보육교사직이 아직 사회에서 전문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므로, 보육교사들이 사회적으로 존중받고 다른 전문직과 동등한 전문직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 공감대형성을 위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자격취득의 경로에 전문성 부분을 강화하고, 자격심사를 통한 엄격한 취득제도로 가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기간이 1년인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는 보육에 관한 심화된 전문지식과 보육교사로서의 윤리의식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을 위해 교육내용을 보다 내실화함과 더불어 교육기간의 연장이 이루어져서 전문직으로서의 기본적인 틀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을 분석한 결과 '보수 및 승진기회' 와 관련하여 직무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보육교사들의 보수 수준을 상향조정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넷째, 법정노동시간에 맞추어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을 조정함으로써 보육교사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에서 벗어나게 하여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현행 어린이집운영시간이 12시간인 것을 고려할 때 8시간근무가 정착되려면 정부에서 시행되고 있는 시간연장형 교사 인건비지원 대상을 확대하거나 추가인력에 대한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
다섯째, 영유아의 바람직한 애착형성을 위하여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비율을 낮추어야 한다. 그러기에는 보육시설에 대한 국가의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교사 1인당 보육 영유아수가 줄어들게 되면 보육시설의 운영비가 축소되어 운영이 정상적으로 될 수 없으므로 그에 대한 정책마련과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여섯째, 보육시설 자체연수나 관련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연구, 교육프로그램을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원장 및 동료교사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이루도록 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임으로서 보육의 질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일곱째, 보육교사 스스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인에 상응하는 보육교사로서의 학문적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유지를 위한 재교육이 반드시 실천되어야 하며, 보육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지속적인 현직 교육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을 개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