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정보화사회는 경쟁의 시대이다. 부동산 교육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교육이 수반되어야 한다. 최근 우리나라 부동산 환경은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FTA의 체결 등으로 세계의 부동산시장은 국경을 초월하고 있다. 1998년 국내 부동산시장이 개방되면서 외국인에게 부동산 토지 및 부동산경제와 많은 관련을 맺고 있는 자본·외환·증권 분야와 중개·컨설팅 분야에 이르기까지 개방이 이루어 졌다. 이렇게 부동산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가 급격한데 반해 부동산활동과 관련된 중개업자의 교육은 어떠한 변화와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기존의 중개업자의 교육에 관련된 연구들은 일부 연구를 제외하면 대부분 중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에 관한 연구로 이론적 고찰에 따른 문헌조사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져 왔으며, 실무교육자 이외에 현업에 종사하는 중개업자의 입장에서 교육의 필요성과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중개업자의 교육의 필요성과 만족도를 파악하여 수준 높은 부동산 교육과 부동산 전문인력의 개발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 실무교육 교육생과 서울지역 현업 중개업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설문조사 시점은 2011년 5월 16일부터 2011년 5월 30일까지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 분석결과 첫째, 강사의 만족도 부분에서는 강사진들의 자질이 문제가 되고 있다. 강사진의 전문성의 결여는 중개실무 현장에서 부딪힐 수 밖에 없는 실무적 문제에 대하여 현실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교육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는 강사들이 강의를 하고 있어 공인중개사들의 질적 수준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문강사의 양성 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식과 경륜을 갖춘 강사들을 공개 채용하여 강의의 질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강의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강의 교재가 실무적으로 유용해야 하며 공부하는데 편의성이 있어야 함에도 시중에 출판 일반교재로 강의가 진행되거나 또는 강사가 준비한 교재를 사용함으로써 강의가 일반적 내용이 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문제들의 해결이 가능한 교육이 불가능하며 중개시장의 전문가인 교육생들을 만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협회에서는 표준화되고 실무적으로 문제 해결의 구체적 방법이 제시되는 강의교재의 편찬에 비용의 투자가 필요하다. 셋째, 교육 교육프로그램을 수강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조정되어야 한다. 협회의 편의 보다는 수강생들의 필요한 과정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넷째, 공인중개사들의 보수교육에 대해서는 70%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보수 교육이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는 만큼 반드시 보수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년 정도를 주기로 하여 16시간 정도의 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보수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관련법률의 개정이 필요하며, 법률규정이 갖추어 지더라도 일시에 시행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므로 그 주기를 조정하여 시행해야 한다. 다섯째, 또한 종업들의 보수교육도 반드시 필요하다. 종업원들도 2년정도의 주기로 24시간 정도의 실무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교육생들과 서울지역의 현업 중개업자에 대한 조사로 다른 지역과 모든 중개업자들에게서 설문을 받았더라면 다른 결과치기가 나타났을 지도 모른다는 점이 있다. 이는 공간적제약이나 시간적 제약에서 발생하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런점에서 본다면 앞으로도 공인중개사교육과 관련된 연구가 더 활성화 될 필요가 있고, 향후 수준 높은 교육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