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부동산중개업자의 교육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제1절 부동산중개의 개념 16
1. 부동산중개업의 정의 16
2. 부동산 중개업의 필요성 19
3. 부동산중개자업의 역할 21
제2절 부동산중개업자의 교육제도의 개념 24
1. 부동산 공인중개사 제도의 변천사 24
2. 중개업자 등의 교육제도 34
3. 부동산거래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 39
제3절 선행연구 52
1. 중개업자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52
2. 교육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54
제3장 부동산 교육과정 및 공인중개사의 교육현황 56
제1절 부동산 교육과정 56
1. 대학교의 교육과정 56
2. 기타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60
3. 부동산 교육의 문제점 64
4. 부동산 교육의 개선사항 66
제2절 공인중개사 교육제도 현황과 문제점 67
1. 실무교육 67
2. 연수교육 69
3. 공인중개사 실무교육에 대한 문제점 70
제3절 외국중개업자의 교육제도 74
1. 미국 74
2. 영국 77
3. 일본 80
제4장 부동산중개업자의 교육만족도에 관한 실증분석 82
제1절 설문조사의 개요 82
1. 설문조사 목적 82
2. 설문지의 구성 및 조사방법 82
3. 설문조사 분석방법 84
제2절 설문조사 결과의 실증 분석 8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85
2. 공인중개사 협회 교육의 만족도 88
3. 교육제도 개선방안 110
제3절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8
1. 분석결과의 요약 118
2.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 119
제5장 결론 121
제1절 연구의 결론 12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22
참고문헌 124
부록 128
ABSTRACT 134
〈표 2-1〉 우리나라 부동산중개관련법의 변천과정 30
〈표 2-2〉 중개업자 교육제도 변천과정 35
〈표 2-3〉 미국 각 주별 부동산중개사제도 37
〈표 2-4〉 타 전문 자격사 교육제도 39
〈표 2-5〉 부동산 거래사고 구제제도 40
〈표 2-6〉 교육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55
〈표 3-1〉 대학 부동산 관련학과 현황(2010년 6월) 57
〈표 3-2〉 대학원 부동산 관련학과 현황(2010년6월) 58
〈표 3-3〉 국내 부동산 관련 민간교육과정(2001) 61
〈표 3-4〉 부동산 민간교육과정 현황(2001년 10월) 63
〈표 3-5〉 부동산관련 민간교육기관(2001년 10월) 64
〈표 3-6〉 실무교육 위탁기준 69
〈표 3-7〉 권장 커리큘럼 73
〈표 3-8〉 미국 부동산중개사의 자격제도 75
〈표 3-9〉 영국 각 대학의 부동산학 교육수준 79
〈표 4-1〉 설문지의 구성 84
〈표 4-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6
〈표 4-3〉 공인중개사협회의 교육 수강 현황 87
〈표 4-4〉 협회 교육프로그램 수강 현황 88
〈표 4-5〉 교육장입지 만족도 89
〈표 4-6〉 교육장입지 만족도의 교차분석 90
〈표 4-7〉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 91
〈표 4-8〉 교육시설 만족도 92
〈표 4-9〉 교육시설 만족도의 교차분석 93
〈표 4-10〉 교육시설에 대한 만족도 94
〈표 4-11〉 강사진에 대한 만족도 96
〈표 4-12〉 강사진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의 교차분석 97
〈표 4-13〉 교육강사진에 대한 만족도 99
〈표 4-14〉 교육관리에 대한 만족도 101
〈표 4-15〉 교육관리에 대한 만족도의 교차분석 102
〈표 4-16〉 교육관리에 대한 만족도 103
〈표 4-17〉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4
〈표 4-18〉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의 교차분석 105
〈표 4-19〉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6
〈표 4-20〉 직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07
〈표 4-21〉 직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교차분석 108
〈표 4-22〉 직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09
〈표 4-23〉 보수교육필요성 110
〈표 4-24〉 보수교육의 필요성 111
〈표 4-25〉 보수교육의 필요성의 교차분석 112
〈표 4-26〉 보수교육주기 113
〈표 4-27〉 보수교육교육시간 113
〈표 4-28〉 종업원교육필요성 114
〈표 4-29〉 보수교육의 필요성 115
〈표 4-30〉 종업원교육의 필요성의 교차분석 116
〈표 4-31〉 종업원교육주기 117
〈표 4-32〉 종업원교육시간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