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제2장 부동산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1
제1절 아파트 분양마케팅의 정의 및 시장변화 21
1. 아파트 분양마케팅의 정의 21
2. 아파트 분양마케팅의 필요성 및 절차 22
3. 아파트 분양시장의 환경변화 24
제2절 부동산 마케팅의 본질과 전략 38
1. 부동산 마케팅의 본질과 특성 38
2. 부동산 마케팅의 전략 39
3. 부동산 마케팅의 중요성 43
4. 아파트 분양마케팅의 선행연구 45
제3장 부동산 분양마케팅의 과정과 기법 55
제1절 부동산 분양업의 고찰 55
1. 부동산 분양업의 개념 55
2. 부동산 분양업의 발전과정 57
3. 분양대행업의 현황 및 문제점 65
제2절 부동산 분양마케팅의 과정 66
1. 분양마케팅의 프로세스 66
2. 분양업무의 업무분담 및 인력구성 69
3. 분양마케팅의 단계별 전략 72
제3절 분양마케팅의 환경 변화와 새로운 전략 77
1. 부동산 시장의 환경변화 77
2. 아파트 분양 시장의 문제점 80
3. 아파트 마케팅의 전략사례 82
4. 인식의 변화 88
제4장 아파트 구매시 소비자들의 선호요인 분석 90
제1절 설문조사 개요 90
1. 설문조사 목적 90
2.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 90
3. 설문조사 분석방법 91
제2절 설문조사 통계학적 특성 92
1. 설문조사 일반통계학적 특성 92
2. 아파트 분양마케팅 특성에 대한 설문 분석결과 97
3.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설문 분석결과 113
4. 아파트 적정 평당 분양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116
제5장 결론 120
제1절 연구 요약 및 결론 12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23
참고문헌 124
설문지 129
ABSTRACT 137
〈표2-1〉 아파트 분양마케팅의 절차 23
〈표2-2〉 주택 수 현황 25
〈표2-3〉 주택형태별 주택 수 현황 25
〈표2-4〉 시도별 주택 수 및 공동주택비율 26
〈표2-5〉 주택보급률 27
〈표2-6〉 가점점수 산정기준표 (주택공급규칙 별표 1) 31
〈표2-7〉 감점점수 산정기준표 (주택공급규칙 별표 2) 32
〈표2-8〉 청약가점제 적용방법 32
〈표2-9〉 당첨자 계약시 제출서류(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9조 참조) 33
〈표2-10〉 분양가 규제의 추이 35
〈표2-11〉 1인 가구 증가현황 36
〈표2-12〉 가구수 및 가구당 평균가구원 수 37
〈표2-13〉 조사년도별 1인가구 비율 37
〈표2-14〉 조사년도별 공동주택 거주가구 비율 37
〈표2-15〉 분양마케팅과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53
〈표3-1〉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부동산정책 63
〈표3-2〉 사업주체와 분양대행사의 업무분담 70
〈표3-3〉 사전 마케팅의 활동내용 73
〈표3-4〉 본 마케팅의 활동내용 74
〈표3-5〉 사후 마케팅의 활동내용 76
〈표4-1〉 설문조사 개요 91
〈표4-2〉 응답자 주거형태적 특성 종합 93
〈표4-3〉 응답자 인적특성 종합 95
〈표4-4〉 향후 아파트 분양 의향 97
〈표4-5〉 분양의사 교차분석 98
〈표4-6〉 향후 아파트 분양시 금융기관의 자금대출 이용의사 99
〈표4-7〉 향후 아파트 분양 시 금융기관의 자금대출 이용범위 100
〈표4-8〉 분양 아파트의 적정 평당 분양가 101
〈표4-9〉 분양 아파트의 적정 평당 분양가 차이분석 102
〈표4-10〉 로얄층 구매의사 103
〈표4-11〉 모델하우스 방문회수 104
〈표4-12〉 아파트 분양정보 출처 105
〈표4-13〉 건설사의 브랜드화가 분양에 유리한지 여부 및 명품아파트 기준 여부 106
〈표4-14〉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 설문결과 107
〈표4-15〉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 선택사유 108
〈표4-16〉 선호하는 아파트 규모(평형대) 109
〈표4-17〉 아파트 선호규모에 대한 교차분석 110
〈표4-18〉 50평 이상 대형평형 분양시 구입고려 조건 111
〈표4-19〉 향후 3년간 서울시 아파트가격 상승 전망 112
〈표4-20〉 분양가격 할인 시 미분양 아파트 구매의사 113
〈표4-21〉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평가(1) 114
〈표4-22〉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평가(2) 115
〈표4-23〉 변수의 구성 117
〈표4-24〉 아파트 적정 분양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결과(전체) 11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3-1] 분양마케팅 과정의 통합마케팅 체계도 68
[그림 3-2] 분양조직 구성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