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년보다 노인인구에 대한 구강건강관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 발전하고 있는 노인 치과학도 노인인구에 대한 구강관리를 위주로 하며 육체적·정신적·사회적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고 삶의 질에 결정인자로 작용한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어 건강문제를 검토하는 과정에 구강건강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 된다.
그러나, 노인들의 대부분은 스스로의 구강관리가 부족하다. 이에 누구보다 요양노인과 접촉이 많고, 이들의 신체활동을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요양보호사들이 노인들의 구강건강관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양노인의 구강보건관리를 위해서 향후 이 들을 보살피는 역할을 담당할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생들의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 및 행위와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요양보호사 양성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하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먼저,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서울, 경기 일부 지역에 소재한 요양보호사 교육현장의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강보건 인식에 대한 응답은 잇솔질 할 때 혀도 닦아야 한다는 질문에 점수가 가장 높았고, 잇몸병은 약으로 고칠 수 있다는 질문에 점수가 가장 낮았다. 틀니관리에 대한 항목에서는 틀니는 잠을 자는 동안에는 빼 놓아야 한다는 질문에는 비교적 점수가 높았으나, 틀니는 치아와 같이 치약으로 닦는 다는 질문에는 점수가 낮았다. 둘째, 구강보건 행위에 관한 사항에서는 하루에 잇솔질을 하는 횟수가 3회인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잇솔질 할 때 걸리는 시간은 1분-2분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잇솔질을 하는 방법은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로 잇솔을 회전시켜 닦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잇솔질 할 때 혀도 닦고 있다는 응답에서 가장 점수가 높았지만 정기적으로 구강검진을 받고 있는지에 대한 응답에서는 점수가 가장 낮았다. 셋째, 구강건강상태에 관한 사항에서는 자신의 구강건강 상태는 보통이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정도 역시 보통이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구강 안에 보철물, 임플란트, 틀니 유무에 대해 살펴보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더 높았고, 치료받은 치아의 수는 3~4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에 대한 사항에서는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장소는 치과병(의원) 또는 보건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강 보건교육을 받은 횟수는 1회가 가장 많았고,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구강보건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받을 의향에 대해 살펴보면 그렇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과정 중 구강보건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과정 중 노인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 내용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은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응답자의 구강보건인식에 대한 차이를 성별, 연령, 직업에 따라 살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응답자의 교육정도와 월 평균 소득, 구강보건 교육에 대한 경험 유무는 구강보건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응답자의 구강보건행위에 대한 차이에서는 성별, 연령, 직업, 구강보건 교육에 대한 경험 유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교육정도와 월 평균 소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일곱째, 구강보건 인식이 구강보건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강보건 인식과 구강보건 행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구강보건 인식이 높을수록 구강보건 행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원생들이 대상 노인의 구강보건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보완 되어야 한다. 둘째,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의 책임감 강화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기본적으로 교육원생들의 정기적인 검진이나 구강병 예방법에 대한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구강건강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