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요양보호사 15
1. 요양보호사의 개념 15
2. 요양보호업무의 목적, 기능 15
3.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 18
제2절 구강보건 21
1. 구강건강 21
2. 구강보건인식 21
3. 구강보건행위 22
4. 구강보건교육 23
제3절 노인 구강건강의 중요성 24
1. 노인의 특성 24
2. 노인의 구강건강의 중요성 25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28
제3장 조사설계와 실증분석 결과 30
제1절 조사설계 30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기간 30
2. 연구도구 30
3. 자료분석방법 32
제2절 분석 결과 33
1. 신뢰도분석 33
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34
3. 구강보건 인식 요인별 기술통계 35
4. 구강보건 행위에 관한 사항 36
5. 구강건강상태 사항 38
6. 구강보건교육 관련 사항 39
7.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구강보건인식 차이 43
8.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구강보건행위 차이 45
9. 구강보건 인식과 구강보건 행위간의 상관관계 47
10. 구강보건 인식이 구강보건 행위에 미치는 영향 47
제4장 결론 및 제언 49
제1절 결론 49
제2절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9
부록 63
부록-1. 요양보호사 기본 교육내용 중 구강관리에 관한 이론 63
부록-2. 요양보호사 기본 교육내용 중 구강관리에 관한 실습·실기 70
부록-3. 설문지 78
〈표-1〉 연구의 흐름도 14
〈표-2〉 요양보호사 급수별 업무 16
〈표-3〉 요양보호서비스 분류 17
〈표-4〉 신규자 요양보호사 표준교육과정과 교육시간 18
〈표-5〉 평균 현존영구치수 - 연령별, 성별 27
〈표-6〉 삶의 질을 추구함에 있어서 구강건강이 차지하는 중요성 27
〈표-7〉 설문지 구성내용 31
〈표-8〉 신뢰도 분석 33
〈표-9〉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34
〈표-10〉 구강보건 인식 요인별 기술통계 35
〈표-11〉 구강보건행위 사항 36
〈표-12〉 구강보건행위 요인별 기술통계 37
〈표-13〉 구강건강상태 사항 38
〈표-14〉 구강보건교육 받은 경험 39
〈표-15〉 구강보건 교육을 받은 장소 39
〈표-16〉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횟수 40
〈표-17〉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 40
〈표-18〉 구강보건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받을 의향 41
〈표-19〉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과정 중 구강보건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험 41
〈표-20〉 구강보건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내용의 필요성 42
〈표-2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구강보건인식 차이 43
〈표-2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구강보건행위 차이 45
〈표-23〉 구강보건 인식과 구강보건 행위간의 상관관계 47
〈표-24〉 구강보건 인식이 구강보건 행위에 미치는 영향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