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4
1) 연구변인 14
2) 연구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6
1) 소비자 행동 16
2) 스노보드 용품 16
3) 구매결정 요인 17
4) 구매행동 17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소비자 행동의 개념 19
1) 소비자행동 19
2)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20
2. 구매결정요인의 개념 23
1) 개인적 영향요인 24
2) 사회·문화적요인 25
3. 국내 스키산업의 현황 27
1) 스키장수 27
2) 스키장 이용객수 27
3) 스키(스노보드)용품점 현황 29
4. 선행 연구 30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조사도구 34
1) 인구통계학적 변인의 설정 35
2) 소비자 행동 특성 조사도구 36
3) 구매결정요인 조사도구 36
4) 만족도 및 구매활동요인 조사도구 36
3. 조사방법 39
4. 자료처리 40
IV. 결과 및 논의 41
1. 스노보드 소비자의 특성 41
1) 조사대상자의 스노보드관련 특성 41
2) 스노보드 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목적 43
3) 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용품 45
4) 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고려사항 48
2. 스노보드용품 구매결정 요인 51
1) 스노보드 참여 목적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분석 51
2) 스노보드용품 구매 종류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분석 52
3) 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분석 54
3. 스노보드용품 만족도 및 구매행동 57
1) 스노보드용품 구매 결정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2) 스노보드용품 구매 결정 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8
V.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9
부록 73
표 1. 운영중인 국내스키장 현황 28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3.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35
표 4. 스노보드용품 구매결정요인의 요인분석 37
표 5. 스노보드용품 구매결정요인 설문지의 신뢰도 계수 39
표 6. 스노보드 소비자의 특성 42
표 7. 스노보드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목적 44
표 8. 스노보드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용품 46
표 9. 스노보드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고려사항 49
표 10. 스노보드 참여 목적에 따른 구매결정하위 요인별 변량분석 51
표 11. 스노보드 구매종류에 따른 구매결정하위요인별 변량분석 53
표 12. 스노보드용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 변량분석 55
표 13. 스노보드용품 구매 결정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14. 스노보드용품 구매 결정 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그림 1. 연구변인 모형 14
그림 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