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모형 및 가설 14
1) 연구 모형 14
2) 연구가설 15
4. 연구 제한점 15
5. 용어 정의 16
1) 이벤트 16
2) 관중 16
3) 소비자만족도 16
4) 재관람의도 17
5) 구전의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프로야구 산업 18
1)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 18
2) 프로야구의 문제점 19
3) 프로야구의 전망 22
4) 프로야구의 관중 23
2. 이벤트 개념 27
1) 이벤트의 정의 27
2) 스포츠 이벤트의 개념 28
3) 프로야구 경기장내 이벤트 프로그램의 유형 30
3. 소비자만족도 32
1) 소비자만족도의 개념 32
2) 소비자만족도의 평가 33
3) 관람차원에서의 소비자만족도 37
4. 재관람의도 38
1) 재관람의도의 개념 38
2) 재관람의도의 선행연구 39
5. 구전의도 41
1) 구전의도의 개념 41
2) 구전의도의 선행연구 43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조사도구 47
1) 설문지 구성 47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48
2) 설문지의 신뢰도 52
3. 조사 방법 52
4. 자료처리방법 53
IV. 연구 결과 54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이벤트 만족도, 재관람의도, 구전의도 분석 54
1) 성별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이벤트 만족도, 재관람의도, 구전의도 54
2) 연령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이벤트 만족도, 재관람의도, 구전의도 56
3) 직업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이벤트 만족도, 재관람의도, 구전의도 58
4) 관람빈도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이벤트 만족도, 재관람의도, 구전의도 61
2. 이벤트 선호도와 이벤트 만족도, 재관람의도, 구전의도 상관관계 64
3. 이벤트 선호도와 이벤트 만족도 관계 65
4. 이벤트 선호도와 재관람의도 관계 66
5. 이벤트 선호도와 구전의도 관계 67
V. 논의 6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이벤트 만족도, 재관람의도, 구전의도 분석 69
2. 이벤트 선호도와 이벤트 만족도 관계 72
3. 이벤트 선호도와 재관람의도 관계 73
4. 이벤트 선호도와 구전의도 관계 74
VI.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9
부록 92
표 1. 국내 프로야구구단의 변천 과정 21
표 2. 프로야구 연도별 관중현황 26
표 3. 경기 일정 및 표집 인원 45
표 4.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5. 설문지 구성 내용 48
표 6. 이벤트 선호도에 대한 항목별 요인분석 49
표 1. 이벤트 만족도에 대한 항목별 요인분석 50
표 8. 재관람의도에 대한 항목별 요인분석 51
표 9. 구전의도에 대한 항목별 요인분석 51
표 10. 신뢰도 분석 결과 52
표 11. 성별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55
표 12. 성별에 따른 이벤트 만족도 55
표 13. 성별에 따른 재관람의도 55
표 14. 성별에 따른 구전의도 56
표 15. 연령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56
표 16. 연령에 따른 이벤트 만족도 57
표 17. 연령에 따른 재관람의도 57
표 18. 연령에 따른 구전의도 58
표 19. 직업에 따른 이벤트 선호도 59
표 20. 직업에 따른 이벤트 만족도 60
표 21. 직업에 따른 재관람의도 60
표 22. 직업에 따른 구전의도 61
표 23. 관람빈도에 따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 62
표 24. 관람빈도에 따른 이벤트 만족도 62
표 25. 관람빈도에 따른 재관람의도 63
표 26. 관람빈도에 따른 구전의도 63
표 27. 이벤트 선호도와 이벤트 만족도, 재관람의도, 구전의도 상관관계 64
표 28. 이벤트 선호도와 이벤트 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 66
표 29. 이벤트 선호도와 재관람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67
표 30. 이벤트 선호도와 구전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68
그림 1. 연구모형 14
그림 2. Zajonc의 사회적 촉진의 가설 개요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