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변인 및 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5
1) 스포츠 제품광고 15
2) 소비행동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국내 스포츠용품의 현황 17
1) 스포츠용품의 개념 17
2) 스포츠용품 브랜드 현황 18
3) 스포츠용품의 분류 19
2. 스포츠 광고의 특성 20
1) 광고의 정의 20
2) 스포츠 광고 특성 21
3) 광고의 목적 22
4) 스포츠 광고의 현황 23
3. 소비행동 25
1) 소비자 행동의 정의 25
2) 소비자 행동의 특성 26
3) 스포츠 용품 소비자의 구매행동 26
4) 구매결정 28
5) 결과 28
4.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기간 33
3. 조사도구 34
1) 인구통계학적특성 35
2) 스포츠 제품광고 35
3) 소비행동 35
4. 신뢰도와 타당도 36
1) 스포츠 제품광고 36
2) 소비행동 38
5. 조사절차 39
6. 자료처리 40
IV. 연구결과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제품광고 및 소비행동 차이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제품광고의 차이에 대한 가설 4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행동차이에 대한 가설 43
2. 스포츠 제품광고가 직장인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6
1) 스포츠 제품광고가 직장인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46
V. 논의 5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제품광고 및 소비행동 차이 50
2. 스포츠 제품광고가 직장인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2
부록 65
표 1. 광고의 목적 23
표 2. 2002년 월별 집행되는 광고비 현황 24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4. 연구기간 33
표 5. 설문지 구성지표 34
표 6. 스포츠 제품광고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7
표 7. 소비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8
표 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제품광고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분석 42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행동의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분석 44
표 10. 스포츠 제품광고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7
표 11. 스포츠 제품광고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7
표 12. 스포츠 제품광고가 기업충성도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8
표 13. 스포츠 제품광고가 기업인지도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9
그림 1. 스포츠 제품광고가 직장인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 14
그림 2. 스포츠 용품의 분류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