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내용 14
4. 연구방법 15
1) 문헌 고찰 15
2) 델파이(Del-phi)기법 16
5. 용어의 정의 18
1) 스포츠방송 18
2) 스포츠전문채널 18
3) TV방송 편성 19
4) 시청률 19
5) 종합편성채널 20
6. 연구의 제한점 20
1) 메가스포츠이벤트 방송중계권 제외 20
2) 방송중계권을 제외한 스포츠방송이 가진 내·외부적 조건 제외 21
3) 방송중계권료 및 매출액의 표기 제약 21
II. 국내 스포츠방송 현황 22
1. 국내 스포츠방송의 역사 22
2. 지상파 스포츠방송 편성 분석 25
3. 스포츠전문채널의 방송 분석 32
1) 2010년 스포츠전문채널의 편성분석 33
2) 스포츠전문채널의 시청률 분석을 통한 시청형태 분석 36
III. 스포츠 방송중계권과 중계방송 43
1. 방송중계권과 중계권료 43
2. 스포츠방송 제작 과정 45
1) 스포츠 중계방송 제작의 분류 45
2) 스포츠 중계방송 제작과정 및 제작비 46
IV. 국내외 주요 스포츠 방송중계권 계약 사례 49
1. 한국프로야구(KBO) 49
2. 한국프로농구(KBL) 52
3. 한국여자프로골프투어(KLPGA) 54
4. 메이저리그야구(MLB) 57
5. 프리미어리그(EPL) 58
6. K-1 60
V. 스포츠방송환경의 변화 분석 63
1. 방송사 수익의 비탄력성과 임계점 63
2. 추가비용 소요와 제작비 상승 66
3. 콘텐츠 가치에 따른 헤게모니의 이동 66
4. 콘텐츠 확보를 위한 방송의 스포츠 참여 70
5. 콘텐츠 보유를 통한 미디어 진입 71
VI. 방송중계권의 변화 분석 74
1. 스포츠 콘텐츠의 불확실성 상승 74
1) 가격 책정 원칙 부재 74
2) 해외 중계권의 1인(소수) 의존성 77
3) 해외 중계권의 환률 변동에 따른 위험도 80
2. 중계권 독점과 공유에 의한 콘텐츠 가치 변화 81
1) KBL의 독점 중계권 결과 82
2) KBO의 커버리지 확대 정책 84
3) KOVO의 성공적인 독점 정책 86
3. 중계권 유통구조의 다양화 86
VII. 스포츠방송환경과 방송중계권 미래 전망 89
1. 미디어 환경 변화 전망 89
1) 수용자 중심의 쌍방향성 90
2) 미디어 융합 가속화와 OSMU의 확대 91
2. 스포츠방송환경과 스포츠 중계권 변화 전망 94
1) 인기스포츠 수익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변화 전망 96
2) 스포츠방송환경 및 산업의 지각변동 전망 98
3) 비인기 스포츠의 생존을 위한 변화 전망 100
4) 종합편성채널 출범에 따른 스포츠방송환경 변화 전망 102
VII. 결론 및 제언 106
1. 결론 106
2. 제언 107
참고문헌 109
Abstract 114
표 1. 국내 스포츠방송 역사 23
표 2. 방송채널사업자(PP)등록 현황 24
표 3. 1960년대~1980년대 스포츠 프로그램의 편성비율 25
표 4. 1996년 지상파 스포츠방송 편성현황 26
표 5. 2006년 메가스포츠이벤트 편성 비율 28
표 6. 2009년 지상파 스포츠 장르별 편성시간 분석 30
표 7. 2010년 지상파 주요 스포츠 편성 내역 31
표 8. 주요 스포츠 채널 중계 종목 현황 32
표 9. 2010년 스포츠전문채널 국내·외 콘텐츠 편성 비율 비교 33
표 10. 스포츠전문채널 연도별 시청률 37
표 11. 2010년 프로야구 관련 프로그램 시청률 38
표 12. 2010년 주요 해외축구 시청률 39
표 13. 스포츠전문채널 생중계와 재방송 시청률 40
표 14. 스포츠 중계방송 제작 방법에 따른 분류 46
표 15. MBC스포츠플러스 프로그램 별 표준제작비 및 제작 관련 내용 48
표 16. 프로야구 최근 3년 방송중계권의 변화 51
표 17. 1997년~2004년 KBL 중계권료 변화 53
표 18. 2005년 한국여자프로골프 대회별 중계방송사 55
표 19. 국내 방송사 MLB 중계권료 연도별 변화 58
표 20. K-1 최홍만 경기 시청률 순위 61
표 21. EPL 방송 기간 중 방송광고 매출 비교 65
표 22. IB스포츠 중계권 보유 현황 72
표 23. MLB-박찬호, EPL-박지성 출전 여부에 따른 시청률의 변화 78
표 24. MLB-박찬호, EPL-박지성 경기력에 따른 시청률의 변화 79
표 25. 2008~2009년 지상파 계열 스포츠전문채널 광고매출 변화 81
표 26. 스포츠전문채널 KBL 프로농구 중계방송 횟수 83
표 27. KBL 최근 6시즌 시청률 변화 84
표 28. 프로야구 최근 5시즌 시청률 변화 85
표 29. 2009년 프로야구 준PO 스포츠전문채널과 지상파 시청률 비교 85
표 30.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 현황 103
그림 1. 연도별 스포츠 중계방송 프로그램 편성 비율 변화 27
그림 2. 2010년 KBS N 스포츠 연간 편성비율 34
그림 3. 2010년 MBC스포츠플러스 연간 편성비율 35
그림 4. 2010년 SBS ESPN 연간 편성비율 35
그림 5. 스포츠단체와 방송매체의 관계 44
그림 6. 방송매체와 스포츠단체 및 광고주의 관계 변이 44
그림 7. 스포츠 중계방송 제작·송출 과정 47
그림 8. 투구 추적 시스템:S-ZONE 52
그림 9. 스포츠전문채널 3사 년도 별 광고수입 64
그림 10. 화면전환용 그래픽과 가상광고 프로야구 타이틀 스폰서 노출 68
그림 11. 챔피언스리그 방송타이틀 중 하이네켄 이미지와 협찬고지 화면 69
그림 12. 스포츠 중계권 가격의 급등락 75
그림 13. 최근 5년간 원-달러 환율 변화 80
그림 14. 방송권 및 방송신호의 유통 구조 88
그림 15. 미디어의 발전과 수용자 변화 89
그림 16. 디지털시대 스포츠 콘텐츠 모델:One Source-Multi Use Model 93
그림 17. 스포츠 중계권 변화를 중심으로 본 스포츠미디어 산업 변화 전망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