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들어가는 말 6
2. 관람하는 주체가 장난감에게 부여하는 시선 7
2.1. 카메라 인형을 이용하게 된 배경 7
2.2. 확인될 수 없는 가시적 시선 13
3. 인형의 세상 밖으로의 여행 19
3.1. 여행을 떠난 인형과 참여자 19
3.2. 인형의 변하는 시선과 장소 24
4. 관음증의 재발견 27
4.1. 장난감에 장착한 카메라의 권력 27
4.2. 타자의 시선과 카메라 인형 35
5. 무의식 + 욕망 = 관음과 노출 38
5.1. 욕망의 무의식 38
5.2. 노출의 욕구 40
6. 마무리 45
Abstract 47
참고문헌 49
도판 1. 박경환 〈unnecessary〉. 2006 7
도판 2. 박경환 〈당신도?〉 2007 8
도판 3.〈인형의 시선 (The gaze of a doll)〉 2010 10
도판 4. 최초로 제작된 카메라 인형의 모습 12
도판 5. 박경환〈boundary〉2010 14
도판 6. 올라퍼 엘리아슨, 〈보고있는 당신을 보는〉 2001 16
도판 7. 올라퍼 엘리아슨, 〈중재된 움직임,물〉2001 16
도판 8. 올라퍼 엘리아슨, 〈중재된 움직임-땅바닥〉 2001 16
도판 9. 올라퍼 엘리아슨, 〈중재된 움직임〉2001 16
도판 10. P군 인형이 촬영한 영상 중 캡처 화면 20
도판 11. G양 인형이 촬영한 영상 중 캡처 화면 21
도판 12. 인형이 촬영한 영상 중 캡처 화면 22
도판 13. 영화 〈트루먼쇼〉 1998 영화 속 주인공을 비추고 있는 장면 24
도판 14. 제레미 벤담.〈일망감시 시설의 설계도〉 1791 27
도판 15. 방범 CCTV영상에 잡힌 금은방 억대강도 29
도판 16. 브루스 나우먼,〈비디오복도〉1971 31
도판 17. 줄이아 쉐어,〈줄리아에 의한 보안〉1989 32
도판 18. 앤-소피 시덴 〈누가 객실 담당 여종업원에게 말했나?〉1998 33
도판 19. 벨라스케스,〈시녀들〉, 1656~1657 36
도판 20. 자신이 촬영당하고 있다고 믿는 참여자 40
도판 21. 비토 아콘치〈모판 (seed bed)〉1971 42
도판 22. 비토 아콘치 〈트레이드마크 (Trademarks)〉 1970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