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0
2. 연구의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스즈키 방법론(Suzuki Method)의 기본 원리 12
III. 자이츠(F. Seitz)협주곡 5번 제1악장의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15
(1)「악보-1」(마디 15~29의 연구) 15
(2)「악보-2」(마디 30~34의 연구) 23
(3)「악보-3」(마디 35~51의 연구) 28
(4)「악보-4」(마디 52~59의 연구) 30
(5)「악보-5」(마디 60~78의 연구) 35
(6)「악보-6」(마디 79~86의 연구) 36
(7)「악보-7」(마디 87~95의 연구) 41
IV. 결론 50
[참고 자료]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7
[그림-1] 활 쓰는 위치 18
[그림-2] 5개의 발음점 19
[그림-3] 활 잡기의 유연성 26
[그림-4] 손에 대응하는 연필의 두 가지 각도 37
[그림-5] 자연스런 손의 위치 38
[그림-6] 활 끝의 수직 회전을 위한 손가락의 축전 운동 42
「악보-1」(마디 15~29의 연구) 15
「악보-2」(마디 30~34의 연구) 23
「악보-3」(마디 35~51의 연구) 28
「악보-4」(마디 52~59의 연구) 30
「악보-5」(마디 60~78의 연구) 35
「악보-6」(마디 79~86의 연구) 36
「악보-7」(마디 87~95의 연구) 41
예제목차
〈예제-1〉 라장조 음계(D major scale)에 의한 레가토(legato) 연습 16
〈예제-2〉 레가토를 4분음표로 연주하기 16
〈예제-3〉 작은별 주제에 의한 리졸루토 연습 17
〈예제-4〉 작은별 변주곡에 의한 레가토와 액센트의 교차연습 18
〈예제-5〉 온활(WB)을 사용하기 위한 연습 18
〈예제-6〉 작은별 리듬을 응용한 온활쓰기 연습 19
〈예제-7〉 에튀드 연습곡 사장조(4음 슬러) 21
〈예제-8〉 에튀드 연습곡 사장조(8음 슬러) 21
〈예제-9〉 에튀드 연습곡 라장조 21
〈예제-10〉 작은별 라장조 22
〈예제-11〉 봄바람 22
〈예제-12〉 반음정의 연습 23
〈예제-13〉 작은별에 의한 셋잇단음표 응용 23
〈예제-14〉 옥타브 위의 연주 24
〈예제-15〉 작은별 변주곡의 셋잇단음표 응용연습 24
〈예제-16〉 작은별 변주곡의 셋잇단음표 리듬에 의한 4중주 연습곡 25
〈예제-17〉 셋잇단음표 리듬에 의한 무궁동 라장조 연습곡 25
〈예제-18〉 멜로디와 반주부분의 구분 27
〈예제-19〉 셋잇단음표의 응용 28
〈예제-20〉 3화음과 옥타브를 위한 활쓰기 연습 28
〈예제-21〉 악보 43~45마디의 예비연습 29
〈예제-22〉 악보 43~48마디 29
〈예제-23〉 반음정의 연습 29
〈예제-24〉 마장조의 음계연습 30
〈예제-25〉 무궁동과 작은별의 마장조 연습곡 31
〈예제-26〉 52마디의 연습 31
〈예제-27〉 라장조 음계에 의한 셋잇단음표의 연습 32
〈예제-28〉 악보 54마디의 연습 32
〈예제-29〉 마장조 음계에 의한 상 하행 연습 33
〈예제-30〉 마장조 음계의 다양한 리듬 및 활쓰기 연습 33
〈예제-31〉 에튀드 곡을 응용한 활 연습 35
〈예제-32〉 그 옛날에 가장조에 의한 연습 36
〈예제-33〉 작은별과 무궁동의 라장조 연습곡 39
〈예제-34〉 악보 79~86마디의 연습방법 40
〈예제-35〉 악보 80마디의 연습 41
〈예제-36〉 악보 87~88마디의 연습 42
〈예제-37〉 나비 노래에 의한 중음 연습 45
〈예제-38〉 무궁동에 의한 중음 연습 45
〈예제-39〉 에튀드 가단조에 의한 두음 슬러 응용 45
〈예제-40〉 알레그로 가단조에 의한 두음 슬러 응용 46
〈예제-41〉 무궁동 가단조에 의한 중음 연습곡 46
〈예제-42〉 악보 90~91마디의 연습 47
〈예제-43〉 알레그로 곡에 의한 2중음 연습 48
〈예제-44〉 2중음 연습을 위한 응용 48
〈예제-45〉 3중음 연습을 위한 응용 49
〈예제-46〉 94~95마디의 연결 연습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