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II. 본론 14
1. 시각특수효과의 이론적 배경 14
1) 시각특수효과의 정의 14
2) 시각특수효과의 역사 15
3) 시각특수효과의 종류 17
2. 영화 〈흉터〉의 작품소개 23
1) 작품개요 23
2) 등장인물 24
3) 시놉시스 27
3. 영화 〈흉터〉의 시각특수효과 작업개요 29
1) 시각특수효과 형식 29
2) 시각특수효과 작업 기간 29
3) 시각특수효과 작업의 사용 프로그램 29
4) 시각특수효과 제작 계획 32
5) 시각특수효과 작업리스트 34
6) 시각특수효과 일정 43
4. 영화 〈흉터〉 시각특수효과 제작사례 44
1) 시각특수효과 연출의도 44
2) 메인타이틀 및 크레딧타이틀 제작과정 45
3) 몰핑(Morphing) 제작과정 54
4) 크로마키촬영과 모션트랙킹을 이용한 합성 제작과정 62
III.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0
부록 〈흉터〉 시나리오 82
〈표 1〉 선희 캐릭터 분석표 24
〈표 2〉 상협 캐릭터 분석표 25
〈표 3〉 어머니 캐릭터 분석표 26
〈표 4〉 시각특수효과 작업컴퓨터 사양 29
〈표 5〉 시각특수효과 작업 리스트 39
〈표 6〉 시각특수효과 최종 작업 리스트 42
〈표 7〉 시각특수효과 작업 일정표 43
〈표 8〉 Displacement Map 이펙트 적용 값 50
〈표 9〉 Position에 연결된 식(expression ,式) 53
〈표 10〉 몰핑 작업 리스트 55
〈표 11〉 RE:Flex Morph 이펙트 수치 값 57
〈표 12〉 동굴 장면 아기부처 몰핑 이미지 58
〈표 13〉 동굴 장면 아기부처 몰핑 이미지 59
〈표 14〉 바위 얼굴 아기부처 몰핑 이미지 60
〈표 15〉 숲속 얼굴 아기부처 몰핑 이미지 61
〈표 16〉 소규모 스튜디오의 크로마키 시스템 63
〈표 17〉 크로마키 시스템 작업 공정도 64
〈표 18〉 크로마키 작업 리스트 65
〈표 19〉 모션트랙킹을 이용한 시각특수효과 제작 순서도 70
〈표 20〉 TV모니터 뉴스 화면 71
〈표 21〉 모션트랙킹을 이용한 합성 74
〈사진 1〉 마이클 잭슨의 〈Black or White〉의 뮤직 비디오 장면 20
〈사진 2〉 마이클 잭슨의 〈Black or White〉의 뮤직 비디오 장면 20
〈사진 3〉 Adobe Creative Suite 5 Master Collection 30
〈사진 4〉 Autodesk Maya 2010 64bit 31
〈사진 5〉 Adobe After Effects 의 Film 작업 구성도 33
〈사진 6〉 동굴 속 아기부처의 형상 44
〈사진 7〉 타이틀 도안 46
〈사진 8〉 흉터 로고 안 나무 텍스쳐 이미지 47
〈사진 9〉 흉터 로고 안 나무 느낌 47
〈사진 10〉 타이틀 실사 촬영 소스이미지 48
〈사진 11〉 마스크를 적용한 작업화면 48
〈사진 12〉 기본 합성된 이미지 49
〈사진 13〉 Displacement Map 이미지 49
〈사진 14〉 합성된 로고 타이틀 부분 확대 이미지 50
〈사진 15〉 Cineon Converter 적용 이미지 51
〈사진 16〉 타이틀 최종 작업 이미지 51
〈사진 17〉 Position에 Expression 적용 작업화면 53
〈사진 18〉 크레딧타이틀 화면 53
〈사진 19〉 몰핑효과를 주기 위한 레이어 작업화면 56
〈사진 20〉 몰핑효과를 적용한 작업화면 57
〈사진 21〉 블루스크린 촬영 이미지 66
〈사진 22〉 Keylight를 이용한 키(Key) 작업화면 67
〈사진 23〉 스튜디오 배경 C.G 테스트 이미지 67
〈사진 24〉 스튜디오 배경 이미지 68
〈사진 25〉 MBC 9시 뉴스데스크 방송 이미지 68
〈사진 26〉 최종 출력 이미지 69
〈사진 27〉 트랙킹 할 영상 소스 72
〈사진 28〉 전반부 트랙킹 포인트 72
〈사진 29〉 후반부 트랙킹 포인트 72
〈사진 30〉 카메라의 움직임을 적용한 작업화면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