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1장. 서론 13
2장. 〈Apple〉의 작품개요 14
1. 작품개요 14
2. 시놉시스 15
3. 인물소개 16
3-1.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특징 16
3-2. 캐릭터 소개 17
4. 스토리보드 18
5. 제작일정 24
3장. 연출 및 제작의도 25
1. 기획의도 25
2. 연출의도 25
2-1. 배경 연출 25
2-2. 캐릭터 연출 26
4장. 제작과정 27
1. 제작 프로그램 마야 27
2. 모델링 27
2-1. 캐릭터 모델링 27
2-2. 배경 모델링 30
3. 채색작업 33
3-1. UV 펴기 34
3-2. 유브이 레이아웃(UV Layout) 34
3-3. 텍스쳐 작업(Texturing) 36
3-4. 텍스쳐 맵핑(Mapping) 39
4. 움직임 만들기(Animation) 41
4-1. 전진 운동학(FK) 방식과 역 운동학(IK) 방식 41
4-2. 걷기 동작 42
4-3. 점프 동작 47
4-4. 오르기 동작 49
4-5. 휘두르기 동작 51
5. 천 효과(nCloth) 52
5-1. 휘날리는 깃발 52
5-2. 깃발 고정시키기 53
6. 깨지는 효과(shatter) 54
7. 페인트 이펙트(Paint effect) 55
7-1. 페인트 이펙트 작업에서 겪은 오류 56
7-2. 페인트 이펙트의 속성 58
8. 명암 만들기 59
8-1. 가상의 그림자 만들기 59
8-2. 댑스 맵 쉐도우(depth map shadows) 61
8-3. 레이트레이스 쉐도우(Ray traced shadows) 62
9. 카메라 63
9-1. 카메라의 구도 63
9-2. 카메라 옵션 66
10. 렌더링(Rendering) 68
10-1. 시간계획 68
10-2. 렌더러(Renderer) 68
10-3. 소프트웨어 렌더링(software rendering) 69
10-4. 레이어별 렌더링(Layer Rendering) 70
11. 이미지 합성 및 보정 74
11-1. 사용프로그램 소개 74
11-2. 합성의 기초 75
11-3. 이미지 보정 77
11-4. 애니메이션 보정 78
11-5. 이미지 합성 79
11-6. 배경하늘 합성 80
12. 사운드 디자인 81
12-1. 음악편집 81
12-2. 음악설정 82
5장. 연출 및 제작과정의 문제점 84
6장. 결론 87
참고문헌 88
Abstract 89
〈표 01〉 발 움직임을 나타내는 그래프 46
〈표 02〉 골반의 그래프 47
〈표 03〉 점프동작의 골반위치 그래프 48
〈표 04〉 골반 Y축 그래프 50
〈표 05〉 오르기 동작의 부위별 그래프 50
〈표 06〉 휘두르는 동작의 그래프 52
〈표 07〉 2007년 캐릭터 선호도 84
〈그림 01〉 Set Normals Angle의 원리 32
〈그림 02〉 카메라의 원리 67
〈그림 03〉 앤디와 뽀로로 캐릭터의 비교 85
〈사진 01〉 공개용 캐릭터 28
〈사진 02〉 캐릭터의 세팅구조 29
〈사진 03〉 사막모델링 30
〈사진 04〉 참고 선인장 31
〈사진 05〉 선인장 모델링 31
〈사진 06〉 나무 모델링 33
〈사진 07〉 유브이 레이아웃 인터페이스 35
〈사진 08〉 3D모드 36
〈사진 09〉 편집모드 36
〈사진 10〉 UV모드 36
〈사진 11〉 바위 37
〈사진 12〉 포토샵 작업 37
〈사진 13〉 모션블러 37
〈사진 14〉 이미지소스 38
〈사진 15〉 콘크리트 텍스쳐 완성본 38
〈사진 16〉 이미지소스 39
〈사진 17〉 쇠 표면 텍스쳐 완성본 39
〈사진 18〉 원거리 UV좌표 40
〈사진 19〉 근거리 UV좌표 40
〈사진 20〉 어깨의 움직임(FK) 42
〈사진 21〉 발의 움직임(IK) 42
〈사진 22〉 16프레임으로 분할한 걷기동작 사진 43
〈사진 23〉 30fps 속도로 걷는 캐릭터 44
〈사진 24〉 걷기동작에서 발의 움직임 45
〈사진 25〉 골반의 움직임 47
〈사진 26〉 점프동작 48
〈사진 27〉 참고사진 49
〈사진 28〉 골반의 Y축 움직임 49
〈사진 29〉 도끼를 휘두르는 동작 51
〈사진 30〉 nCloth의 뉴클리어스(nucleus)옵션 53
〈사진 31〉 깃발의 고정된 모습 53
〈사진 32〉 부서지는 장면 54
〈사진 33〉 Shatter옵션 54
〈사진 34〉 나무 모델링 57
〈사진 35〉 페인트 이펙트 나무 57
〈사진 36〉완성된 나무 57
〈사진 37〉 페인트 이펙트의 원본 57
〈사진 38〉 페인트 이펙트의 복사본 57
〈사진 39〉 복사하기 옵션 58
〈사진 40〉 빛의 전체적인 설계 60
〈사진 41〉 보조광 사용 전 61
〈사진 42〉 보조광 사용 후 61
〈사진 43〉 레이트레이스 쉐도우의 원리 62
〈사진 44〉 댑스맵 쉐도우 62
〈사진 45〉 레이트레이스 쉐도우 62
〈사진 46〉 카메라 샷의 분류 63
〈사진 47〉 롱 샷 장면 65
〈사진 48〉 클로즈업 샷 장면 65
〈사진 49〉 풀 샷 장면 66
〈사진 50〉 레이어가 필요한 장면 70
〈사진 51〉 렌더링 레이어 70
〈사진 52〉 나무 모델링 73
〈사진 53〉 나뭇잎 73
〈사진 54〉 나무 결과물 73
〈사진 55〉 일반합성 76
〈사진 56〉 프리멀티플라이 합성 76
〈사진 57〉 배경 원본 77
〈사진 58〉 커브(Curves)작업 77
〈사진 59〉 마스크 작업 77
〈사진 60〉 배경 완성본 77
〈사진 61〉 그림자 보정 전 78
〈사진 62〉 그림자 보정 후 78
〈사진 63〉 후반작업의 레이어 관리 79
〈사진 64〉 배경하늘의 레이어 80
〈사진 65〉 프리미어 오디오 편집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