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피터 브룩의 연극관과 무대 공간. 16
2.1. ‘참여’와 ‘변화’의 장으로서의 연극. 16
2.2. 상상적인 공간의 빈 공간. 22
2.3. 독특한 공연환경의 창조. 29
제3장 피터 브룩과 셰익스피어 극 39
3.1. 피터 브룩과 로열 셰익스피어 극(RSC). 39
3.2. 피터 브룩의 셰익스피어 현대화 양상. : 보이지 않는 연결망(invisible network) 48
제4장 ‘빈 공간’의 개념을 통해 바라본 피터 브룩의 무대 공간 53
4.1.「리어 왕」(King Lear, 1962) 53
4.2.「한여름 밤의 꿈」(The Midsummer Night's Dream, 1970) 65
4.3.「햄릿의 비극」(The Tragedy of Hamlet, 2000) 75
제5장 논의 및 결론 89
참고문헌 97
Abstract 101
그림 2-1) 엘리자베스 시대 극장의 내부모습을 보여주는 유일한 스케치.(런던의 스완극장) 24
그림 2-2) 런던 글로브극장, 1599. 24
그림 2-3) 부프 뒤 노르(Bouffes du Nord)극장. 30
그림 2-4) 부프 뒤 노르(Bouffes du Nord)극장. 31
그림 2-5) 셰익스피어의 「아테네의 티몬」에서 첫 연회 장면을 보여주고 있는 부프 뒤 노르 극장의 전경, 1975. 33
그림 2-6) 제 5회 쉬라즈 국제페스티벌에서「오가스트」배경이 된 장소. 34
그림 2-7) 제 5회 쉬라즈 국제페스티벌에서「오가스트」배경이 된 장소. 34
그림 2-8) 아비뇽 불봉 채석장의 무대와 객석. 35
그림 2-9)「마하바라타」(Mahabharata)의 공연장면을 보여주고 있는 ‘부프 뒤 노르' 극장의 전경. 36
그림 3-1)「마라/사드」의 공연장면, 1964. 43
그림 3-2)「태풍」, 런던 라운드 하우스, 1968. 46
그림 3-3) 엘리자베스 시대의 ‘존재의 연결고리’. 49
그림 3-4) 브룩의 ‘보이지 않는 연결망’ 예시. 49
그림 4-1) 공연당시 폴 스코필드가 입었던 의상. 54
그림 4-2)「리어 왕」에서 주연을 맡은 폴 스코필드. 54
그림 4-3)「고도를 기다리며」,파리 바빌론극장, 1953. 57
그림 4-4) 전통적인 일본 노(能) 극장 구조. 59
그림 4-5)「리어 왕」, 로열 셰익스피어 극단, 1962 63
그림 4-6)「리어왕」, 로열 셰익스피어 극단, 1962. 65
그림 4-7) 샐리 제이콥스의 「한여름 밤의 꿈」무대 모형. 69
그림 4-8) 잠들어 있는 연인들을 깨우기 위해 호른을 부는 장면. 70
그림 4-9) 공중그네 위에 앉아있는 오베론과 퍽. 71
그림 4-10) 숲 속에서 방황하는 허미아. 72
그림 4-11)「햄릿의 비극」, 부프 뒤 노르 극장, 2000. 82
그림 4-12)「햄릿의 비극」, 부프 뒤 노르 극장, 2000. 84
그림 4-13)「햄릿의 비극」, 부프 뒤 노르 극장, 2000. 87
그림 5-1)「늙은 창녀의 노래」, 우림청담씨어터, 2005. 91
그림 5-2)「광부화가들」, 명동예술극장, 2010. 92
그림 5-3) 브룩의 사상을 통해 바라본 연극의 순환체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