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12
제2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14
제2절 선행연구 18
제3절 연구 분석의 틀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문제 36
제3장 우리나라 장애유아 통합교육 38
제1절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현황 분석 38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일반적인 동향 38
2. 우리나라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현황 분석 41
제2절 우리나라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 49
1. 사회문화적 요인 49
2. 제도적 지원체제 50
3. 부모의 역할 51
4. 교사의 자질 52
5.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미비 53
제4장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55
제1절 사회문화적 요인 55
제2절 제도적 지원체제 56
제3절 부모의 역할 57
제4절 교사의 자질 60
제5절 통합교육 프로그램 66
제5장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3
ABSTRACT 83
[표 3-1] 장애유아 관련 보육시설 현황 43
[표 3-2] 장애유아 보육시설 연도별 설치·운영 현황 44
[표 3-3] 장애유아 보육시설 일반 현황 45
〈그림 1-1〉 연구 흐름도 13
〈그림 2-1〉 본 연구를 위한 연구체계 32
〈그림 2-2〉 연구 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