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영유아 발달과 보육 14
제1절 영유아 발달 14
1. 인간의 발달 이론 14
2. 영유아의 시기에 따른 영역별 발달 특성 20
제2절 보육에 대한 이해 27
1. 보육의 개념 27
2. 보육의 역사 30
3. 보육시설의 필요성 35
4. 보육의 유형 39
제3장 보육시설 환경 구성의 접근 45
제1절 보육환경과 영유아 발달의 중요성 45
1. 신체 및 운동발달과 환경 45
2. 인지 및 언어발달과 환경 46
3. 사회·심리적 발달과 환경 47
제2절 영유아 교육 이론 48
1.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48
2. 프뢰벨의 유아교육 52
제3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56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목적 및 필요성 56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 57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특징 58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활성화 방안 59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동과의 관계 61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간적 특징 62
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66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및 보육시설의 평가를 위한 분석 틀 도출 70
제4장 보육시설의 평가 및 사례분석 75
제1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교사들에 대한 면접조사 75
제2절 일반 보육시설의 방문 77
1. W보육시설 77
2. H보육시설 78
3. P보육시설 79
4. A보육시설 81
5. U보육시설 82
제3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도입한 교육기관의 방문 83
1. Y유치원 83
2. O유치원 84
3. G유치원 85
4. D보육시설 86
5. C유치원 87
제4절 사례 비교 분석결과 89
제5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활용한 보육시설 최적 환경 구성의 제시 91
제6장 결론 99
참고문헌 104
ABSTRACT 107
〈표 2-1〉 보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29
〈표 2-2〉 합계 출산율(1999-2009) 37
〈표 3-1〉 공간의 내·외적 관계 69
〈표 3-2〉 보육시설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공간구성요소 및 특징 72
〈표 3-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공간의 특징 73
〈표 3-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물리적 환경 구성의 원리 74
〈표 3-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표본 74
〈표 4-1〉 W보육시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78
〈표 4-2〉 H보육시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79
〈표 4-3〉 P보육시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80
〈표 4-4〉 A보육시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81
〈표 4-5〉 U보육시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82
〈표 4-6〉 Y유치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84
〈표 4-7〉 O유치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85
〈표 4-8〉 G유치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86
〈표 4-9〉 D보육시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87
〈표 4-10〉 C유치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례분석틀 88
〈표 4-11〉 보육시설 사례비교 분석결과표 89
〈표 5-1〉 영아기 아동을 위한 실내 환경을 위해 갖추어야 하는 대표적인 영역과 비치품목 97
〈표 5-2〉 유아기 아동을 위한 실내 환경을 위해 갖추어야 하는 대표적인 영역과 비치품목 98
〈표 5-3〉 학령기 아동을 위한 실내 환경을 위해 갖추어야 하는 대표적인 영역과 비치품목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