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제도가 더욱 효율성 있게 실천 정착되기 위해서는 그 핵심 주체인 평생교육사의 업무수행 능력을 제고시키고 일정한 권한을 위임 받아 평생교육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문적 지식과 창의력,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토록 하는 임파워먼트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개념을 정립하고 울산. 경북지역 평생교육시설 평생교육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살펴보고,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을 매개로 하여 조직몰입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에 의한 이론적 연구와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연구가 병행되었다. 문헌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발표된 학술논문 및 관련 자료, 평생교육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립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평생교육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평생교육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을 알아보았다.
측정도구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가의 안면타당도 검사 및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보완되었으며 신뢰도는 비교적 높았다.
자료수집은 울산, 경북에 평생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를 18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분석은 상관분석, 빈도분석, 회귀분석, t검정 및 분산분석을 활용하였고 분산분석시 차이를 보인 집단 간에는 사후검정 등이 적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평생교육사의 임파워먼트는 5점 만점에 평균3.66으로 중앙값 3을 상회하는 강한 임파워먼트를 가지고 있으며, 하위요인에서는 '의미성'이 평균 4.04로 가장 높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강한 임파워먼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사의 직무만족은 5점 만점에 평균3.35로 중앙값3을 상회하는 것으로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하위요인에서는 '동료'가 평균 3.71로 가장 높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체적인 직무만족의 차이는 유의미한 치이는 없었다.
셋째, 평생교육사의 조직몰입은 5점 만점에 평균3.49로 중앙값 3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에 대한 강한 몰입을 가지고 있으며, '정서적 몰입'이 가장 높았다
넷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및 임파워먼트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평생교육사의 직무역할에 대한 신념, 가치 및 활동의 의미성을 높임으로써, 또 개개인의 직무가 전략적, 관리적, 업무적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높임으로써 조직몰입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평생교육사제도의 핵심 인력인 평생교육사의 임파워먼트를 향상시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높이고, 업무환경 향상과 정책적 개선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평생교육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직무관련 일반적 특성에서 평생교육사제도 이전부터 근무한 경우가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평생교육사가 평생직업으로서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처우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상관관계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평생교육사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절한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적절한 직무기준 및 지침 마련이 요구된다.
셋째, 평생교육사의 업무에 대한 의미성과 영향력을 높이는 것이 요구된다.
이는 본 연구에서도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 의미성과 영향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결과가 나타난 바와 같이, 평생교육사의 직무역할에 대한 신념, 가치 및 활동의 의미성을 높이고, 개개인의 직무에 대하여 전략적, 관리적, 업무적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 직무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접근이 요구된다.
넷째, 전문성을 가진 평생교육사 및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국가차원의 관리 강화 및 제도 개선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