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1) 방과후학교 12
2) 평생교육의 원리 12
3) 자기 주도적 학습 원리 12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방과후학교의 성격과 원리 14
1) 방과후학교의 개념과 프로그램 운영방향 및 목표 14
2)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18
3) 방과후학교의 재 고찰 19
2. 방과후학교의 평생교육적 의미와 원리 24
1) 평생교육의 특성 24
2) 학교 평생교육의 의미 26
3) 방과후학교 평생교육 28
3. 평생교육에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원리 29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30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원리 31
3)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32
4) 자기주도적학습의 방법 33
5)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대효과 35
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유의점 36
4. 선행연구 고찰 3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절차 38
3. 측정도구 39
1) 학생설문지 39
2) 심층면접 39
3) 교사 면접 40
4) 기타(소감문) 40
4. 자료처리 40
1) 분석 기법 설명 40
IV.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 42
1. 응답에 대한 개괄적 분석 42
1) 설문지 응답자 구성 성격 42
2) 설문지 신뢰도 검정 43
3) 자기주도 학습 원리 및 방과후학교 구성 요소의 반응에 대한 기초 통계량 44
2. 자기주도 학습 원리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 분석 45
1) 자기주도 학습 원리에 대한 학년별 차이 분석 45
2) 자기주도 학습 원리에 대한 성별 차이 분석 45
3) 자기주도 학습 원리에 대한 참여 프로그램별 차이 분석 46
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개선 요구 사항에 대한 분석 47
1) 설문지를 통한 분석 47
2) 학생 심층면접 및 소감문 결과 분석 50
V. 방과후학교 개선 방안 52
1. 자기주도 학습의 원리 강화 52
1)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의 강화 52
2) 계획성의 강화 53
3) 자기 효능감의 강화 54
2. 중학교 방과후학교 사업 계획 개발 사례(중국어교실) 55
1) 프로그램 홍보 55
2) 학생 선발 55
3) 강사 섭외 55
4) 사업 계획서 양식 56
VI. 요약·결론 및 제언 57
1. 요약 57
2. 결론 61
3.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5
부록 67
〈부록1〉 평생교육의 자기 주도적 학습 원리에서 본 중학교 방과후학교 개선 방안에 관한 설문지 67
〈부록2〉 평생교육의 자기 주도적 학습 원리에서 본 중학교 방과후학교 개선 방안에 관한 심층 면접 문항 71
〈부록3〉 평생교육의 자기 주도적 학습 원리에서 본 중학교 방과후학교 개선 방안에 관한 교사 면접 문항 72
〈표 II-1〉 방과후학교의 운영방향 17
〈표 II-2〉 방과후학교의 정책목표 17
〈표 III-1〉 설문지 응답자 구성 성격 38
〈표 III-2〉 방과후학교 운영요소 및 자기주도 학습 원리의 설문지 구성 39
〈표 III-3〉 심층면접 대상자의 특성 및 면접 일시 40
〈표 IV-1〉 응답자 구성 성격 42
〈표 IV-2〉 방과후학교 운영요소에 대한 신뢰도 분석 43
〈표 IV-3〉 자기주도 학습 원리에 대한 신뢰도 분석 43
〈표 IV-4〉 자기주도 학습원리 및 방과후학교 구성요소의 반응에 대한 기초 통계량(기초 통계량) 44
〈표 IV-5〉 자기주도 학습 원리에 따른 학년별 반응 분석 45
〈표 IV-6〉 성별에 따른 자기주도 학습 원리의 차이 46
〈표 IV-7〉 참여 프로그램에 따른 자기주도 학습 원리의 차이 46
〈표 IV-8〉 학년에 따른 프로그램 개선 요구 사항 48
〈표 IV-9〉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개선사항 48
〈표 IV-10〉 참여 프로그램에 따른 프로그램 개선사항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