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의 정의 14
가. 노인학습자 14
나. 평생교육 자원봉사활동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노인학습자 16
가. 노인의 사회·심리적 특성 17
나. 노인의 학습요구 18
2. 노인의 평생교육과 자원봉사 활동 20
가. 노인 평생교육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및 특성 20
나. 노인 평생교육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22
다. 노인 평생교육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28
3. 경험 학습 33
4. 선행연구 고찰 36
III. 노·아(老·兒)사랑 무릎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 39
1. 프로그램의 필요성 39
가. 양산시 인구현황 39
나. 노·아사랑 무릎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등장 배경 39
2. 노·아사랑 무릎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42
3. 프로그램 외부 자원 연계 42
4. 노·아사랑 평생교육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43
가. 자원봉사자 교육 프로그램 44
나.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 46
IV. 연구의 방법 53
1. 연구대상 53
가. 연구대상 53
2. 연구절차 54
3. 자료수집 54
가. 자료수집방법 54
나. 인터뷰 55
4. 자료분석 55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한 노력 57
V. 연구 결과 58
1. 연구 참여 연구자의 특성 58
1) 이순재 58
2) 오미희 59
3) 성미숙 60
4) 이명자 60
5) 정대희 61
6) 이철민 61
7) 유인숙 62
8) 최경숙 62
2. 연구 결과 분석 63
1) '노·아사랑 무릎학교'를 통한 노인 자원봉사자의 경험 65
2) 노인자원봉사자의 학습 경험 70
3) '노·아사랑 무릎학교'를 통한 노인 자원봉사자의 변화 75
VI. 결론 및 논의 79
1. 요약 및 논의 79
2.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4
English Abstract 86
〈표 III-1〉 양산시자원봉사자현황(2011. 4월) 41
〈표 III-2〉 프로그램 외부자원 연계 43
〈표 III-3〉 프로그램운영에 따른 사전교육 44
〈표 III-4〉 프로그램운영에 따른 보수교육 45
〈표 III-5〉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46
〈표 III-6〉 1일차 프로그램 운영계획안 49
〈표 III-7〉 2일차 프로그램 운영계획안 51
〈표 IV-1〉 면담자 특성 분류표 53
〈표 IV-2〉 질적 연구의 일반적인 자료 분석의 이론적 전략 56
〈표 V-1〉 노인의 평생교육 자원봉사활동프로그램 경험에 관한 범주화 63
〈그림 II-1〉 콜브의 학습 사이클 35
〈그림 III-1〉 활동 전 사전교육 45
〈그림 III-2〉 첫째 날 활동모습-1 47
〈그림 III-3〉 첫째 날 활동모습-2 48
〈그림 III-4〉 둘째 날 활동 모습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