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에서 학교교육은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높은 경쟁력을 가지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적능력을 갖춘 학생을 육성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교과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으로 공교육의 불신과 사교육의 의존 현상을 초래하였고, 사교육비의 증가는 지역 간, 계층 간 교육양극화 현상을 낳았다. 이에 학교교육을 보완하고, 학부모들의 사교육 부담을 완화하며 교육복지를 구현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학교 실현을 목표로 방과후학교가 도입되었다. 2005년 도입된 이래 전국의 초·중·고 모든 학교에서 '100% 실시'라는 양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 시점에서 본 논문은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뿐 아니라 바람직한 운영방향, 명강사 및 우수 프로그램 인증제에 대한 활용과 개선방향, 외부강사 대상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보다 발전된 방과후학교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특히 선행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학력별, 강좌유형별, 출강형태별로 나누어 외부강사들의 인식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과후학교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외부강사의 방과후학교와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내용타당도 확보를 위하여 교육전문가, 외부강사, 평생교육사 등의 전문가들의 감수를 받아 제작하였다.
설문조사는 부산광역시 5개 교육청별로 선정된 초등 방과후학교 외부강사와 2011년 부산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연수에 참석한 외부강사들을 대상으로 2011년 4월 25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는데, 연구 대상자의 개인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문항에 따라 빈도 및 백분율, 또는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외부강사의 학력별, 강좌유형별, 출강형태별 특성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검정,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부강사들은 방과후학교의 운영목적을 '사교육비의 절감'에 있다고 하였고, '저렴한 수강료'를 장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수강료는 '3만원 이상~4만원 미만'으로 상승하고 있어 수강료 상승억제를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이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외부강사들은 가장 효율적인 홍보방법을 '가정통신문을 통한 안내문 발송'이라고 하였으며, 활성화방안으로 '학교 차원의 적극적인 홍보'를 주문하였다. 가정통신문을 통한 안내문 발송은 학교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안으로 담당교사가 또 다른 잡무로 느끼지 않게 행정적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외부강사들의 특성별 차이분석을 한 결과 대행업체 및 비영리단체를 통한 채용은 대졸학력과 교과강좌, 그리고 방과후학교만 출강하는 외부강사의 비율이 높았다. 점점 더 교과강좌와 고학력여성의 방과후학교 진입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통한 채용과 학교와 직접계약이 지켜질 수 있게 해야 한다.
넷째,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명강사·우수프로그램의 운영목적을 외부강사의 전문성 향상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인증방의 활용비율은 낮았다. 활용하지 않는 이유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와 '인증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아서'라고 답하였다. 명강사·우수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인증절차의 간소화와 인증의 필요성 홍보, 강사채용 시 우선권 부여 등의 현실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다섯째, 명강사 인증배점은 교사·학부모·학생의 수업만족도는 72점을 63점으로 낮추고, 학생 관리 능력은 7점에서 11.5점으로 높이는 것이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수업의 질과 평가는 수강생을 얼마나 확보하고 잘 관리 하느냐로 평가할 수 있으므로 학생 관리 능력의 배점을 늘릴 필요가 있다.
여섯째, 외부강사들의 특성별 차이분석을 한 결과 교과강사는 현재 활동하고 있는 우수한 외부강사를 선호하고 특기적성강사는 각 분야별 전문가를 연수의 지도강사로 원하고 있었다. 연수를 통해 실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의 전수와 아울러 각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수업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지도강사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연수지도강사 선정 시 분야별 전문가와 현재 활동하고 있는 외부강사의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방과후학교의 운영과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정책 추진에 있어 외부강사의 인식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