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6
4. 용어 정의 16
1) 방과후학교 16
2) 방과후학교지원센터 16
3) 방과후학교외부강사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학교평생교육의 의미 17
1) 학교평생교육의 개념 17
2) 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19
2. 방과후학교의 개념 20
3. 방과후학교의 정책목표 22
4. 방과후학교 추진 과정 24
5. 방과후학교의 운영현황 27
1) 학교 급별 참여현황 27
2) 학생의 참여 현황 28
3) 강좌 운영현황 30
4) 강사현황 33
6. 선행연구 고찰 34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 절차 39
3. 조사도구 39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1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2
1. 방과후학교 운영 및 실태에 대한 인식 42
1)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42
2) 학력별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56
3) 강좌유형별 방과후학교의 운영에 대한 인식 차이 60
4) 출강형태별 방과후학교의 운영에 대한 인식 66
2.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71
1)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71
2) 학력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80
3) 강좌유형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 대한 인식차이 81
4) 출강형태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84
V. 결론 및 논의 87
1. 요약 및 결론 87
1) 방과후학교의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87
2)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 대한 인식 89
2. 논의 및 제언 91
1) 방과후학교의 운영 91
2) 방과후학교지원센터 92
참고문헌 96
Abstract 100
부록_방과후학교에 대한 외부강사의 인식조사 103
〈표 II-1〉 학교평생교육의 특징 18
〈표 II-2〉 기존 방과후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비교 21
〈표 II-3〉 방과후학교 추진과정 26
〈표 II-4〉 방과후학교 운영 학교 수 (2009년) 27
〈표 II-5〉 연도별 방과후학교 참여 비율 현황 28
〈표 II-6〉 연도별 참여 학생 비율 변화 29
〈표 II-7〉 학생 1인당 월 평균 수강 강좌 수 변화 및 월 부담액 30
〈표 II-8〉 유형별 강좌 수와 구성비 변화 31
〈표 II-9〉 학교 급별 과목별 개설 강좌 수 32
〈표 II-10〉 강좌 유형별 참여현황의 변화 33
〈표 III-1〉 설문 연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8
〈표 III-2〉 설문지 문항 구성 40
〈표 IV-1〉 방과후학교 운영의 목적 42
〈표 IV-2〉 방과후학교 가장 큰 장점 43
〈표 IV-3〉 방과후학교 채용경로 44
〈표 IV-4〉 방과후학교의 운영방법 45
〈표 IV-5〉 강좌시간표의 편성 45
〈표 IV-6〉 가장 효율적인 강좌 시간표의 편성 46
〈표 IV-7〉 방과후학교 반 편성 46
〈표 IV-8〉 강좌 횟수 47
〈표 IV-9〉 수강인원 48
〈표 IV-10〉 수강료 48
〈표 IV-11〉 강사료 책정 49
〈표 IV-12〉 수용비율 50
〈표 IV-13〉 방과후교실 50
〈표 IV-14〉 강좌 홍보(모두 선택) 51
〈표 IV-15〉 방과후학교 활동 평가(모두 선택) 51
〈표 IV-16〉 방과후학교 활동 평가에 대한 필요성 52
〈표 IV-17〉 학교 구성원의 태도와 학부모의 신뢰도 52
〈표 IV-18〉 외부강사로서의 만족 53
〈표 IV-19〉 외부강사로서의 애로점(2개 선택) 54
〈표 IV-20〉 우선 해결할 사항 (2개 선택) 55
〈표 IV-21〉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2개 선택) 56
〈표 IV-22〉 방과후학교의 장점에 대한 학력별 차이분석 57
〈표 IV-23〉 채용경로에 대한 학력별 차이분석 58
〈표 IV-24〉 강좌 횟수에 대한 학력별 차이분석 58
〈표 IV-25〉 적절한 수강 인원에 대한 학력별 차이분석 59
〈표 IV-26〉 외부강사로서의 만족에 대한 학력별 차이분석 60
〈표 IV-27〉 방과후학교 운영목적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61
〈표 IV-28〉 채용경로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62
〈표 IV-29〉 반편성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62
〈표 IV-30〉 강좌 횟수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63
〈표 IV-31〉 수강인원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63
〈표 IV-32〉 수강료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64
〈표 IV-33〉 평가 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65
〈표 IV-34〉 외부강사의 만족도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66
〈표 IV-35〉 방과후학교 장점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67
〈표 IV-36〉 채용경로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68
〈표 IV-37〉 강좌의 횟수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68
〈표 IV-38〉 수강료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69
〈표 IV-39〉 방과후교실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70
〈표 IV-40〉 활동 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70
〈표 IV-41〉 인력풀의 등록 71
〈표 IV-42〉 홈페이지 이용목적 (2개 선택) 72
〈표 IV-43〉 명강사·우수프로그램 인증방의 운영목적 73
〈표 IV-44〉 인증방의 활용 73
〈표 IV-45〉 명강사·우수프로그램 인증서 받은 후의 변화 (2개 선택) 74
〈표 IV-46〉 명강사·우수프로그램 인증방의 활용 74
〈표 IV-47〉 명강사·우수프로그램 인증 배점기준 75
〈표 IV-48〉 명강사·우수프로그램 제도의 개선점 76
〈표 IV-49〉 연수 참여 경험 77
〈표 IV-50〉 연수 시기 77
〈표 IV-51〉 적합한 연수 지도강사 78
〈표 IV-52〉 연수 내용 78
〈표 IV-53〉 연수 개선점 (2개 선택) 79
〈표 IV-54〉 연수에 대한 만족도 80
〈표 IV-55〉 인증방의 활용에 대한 학력별 차이분석 80
〈표 IV-56〉 연수 내용에 대한 학력별 차이분석 81
〈표 IV-57〉 인증 배점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82
〈표 IV-58〉 연수 경험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83
〈표 IV-59〉 연수 지도강사에 대한 강좌유형별 차이분석 83
〈표 IV-60〉 인력풀 등록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84
〈표 IV-61〉 인증방 활용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85
〈표 IV-62〉 연수 참여경험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85
〈표 IV-63〉 연수의 만족도에 대한 출강형태별 차이분석 86
[그림 II-1] 방과후학교의 비전과 목표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