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은 평생교육체제의 일종이다. 문화예술의 생활화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어야 하며 문화예술의 생활화는 평생학습과 접목되어야 의미 있는 경험이 이루어지고 문화예술향유의 가치가 내재화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접목된 문화예술교육 정책들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은 학교문화예술교육체제와 사회문화예술교육체제로 전개되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두 개의 체제를 통합하여 조망하기 위해 문화예술 평생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사실상 문화예술교육은 전 국민이 문화예술을 지역사회단위에서 향유하기 위해 평생교육체제와 접목시키는 것은 보다 더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예술 평생교육체제의 개념을 도입하여 지역사회단위문화기반시설에서 전개되고 있는 문화예술 평생교육의 제도와 정책, 기관과 시설, 프로그램 및 담당자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 평생교육체제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문화예술 평생교육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Denzin(1970)이 제안한 바 있는 삼각법(triagulation)의 연구방법 중 방법 간 삼각법(between-method triagulation)을 적용하여 문헌연구를 통한 이론적 관점을 도입한 후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와의 비구조화 면담을 통해 담당자의 주요 업무 및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및 문화예술교육의 프로그램과 실태를 파악하였다. 문헌연구 및 비구조화 면담을 통해 탐색된 문화예술교육의 사례를 토대로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어떻게 인식되어야 하고 발전해야 하는지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 수집법(Computer Assisted Data Collsction)을 활용하여 홈페이지의 기관 현황을 조사하였고, 현장방문을 통한 자료 수집을 병행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문화예술교육이 현대인의 일상생활공간인 지역사회에서 전개되는 평생교육 원리 및 체제와 연계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전제하에 문화예술 평생교육체제에 대한 지역 사례분석을 통하여 몇 가지 의미 있는 특징들을 연구의 결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 및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았다.
첫째, 김해시 문화예술 평생교육체제는 일반 행정과 교육행정의 체제를 통해 전개되고 있다. 김해시 행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의 제도와 정책은 김해시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며, 교육 행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은 김해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었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이나 제도는 아직까지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으므로 지금부터의 방향성 정립 및 전략적 목표 설정이 중요한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아직은 미흡하고 정착되지 못한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평생교육 정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 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 주도하는 정책위주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의 문화에 접속되고 통합되면서 지역사회의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하겠다.
둘째, 김해시 문화예술 평생교육 기관 및 시설로는 김해시의 문화기반시설은 모두 19개로 경남에서 가장 많은 수의 시설을 가지고 있었다. 6개의 도서관 및 박물관, 클레이아크 미술관, 김해문화의집을 비롯한 4개의 문화의집, 문화원, 김해문화의전당을 들 수 있다.
셋째, 김해시 문화예술 평생교육 프로그램 탐구 및 분류는 성인과 어린이로 나눈 대상별 분류 및 프로그램 분류체제에 따른 분류를 실시하였고 그결과 정책대상이 전 국민 평생 문화예술교육 환경 구축이라는 정책방향에 맞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김해시 문화예술 담당자의 현황과 주요업무 및 평생교육에 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화기반시설에서의 교육프로그램 기획, 운영은 주로 실무자가 담당하고 있으나 이들에 대한 재교육이나 연수는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고, 담당 실무자의 경험적 수준에서의 교육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가 진행되고 있었다. 문화예술교육적 행위 중심의 강사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인력과는 다른 전문성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기반시설에서는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과 전문 인력 양성과 지역으로 지원하는 체제가 요청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평생교육체제의 일종인 문화예술교육을 문화예술 평생교육체제의 도입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을 바라보았으며, 지역사회 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문화예술평생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여 문화예술 평생교육의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문화예술 평생교육 체제의 특성 및 사례분석을 통한 전 국민 평생 문화예술교육 환경 구축을 위하여 몇 가지를 제언하였다.
첫째, 이론적인 측면에서 심도 깊은 선행연구 및 관련문헌 고찰을 통해 문화예술교육과 평생교육체제와의 관련성을 객관적으로 탐구하여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한 개의 지자체만을 사례로 연구 하였으므로 다른 지역으로 확대된 사례를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사례분석 뿐 아니라 거시적 단위의 여러 사례의 후속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문화예술 평생교육 담당자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기초 조사를 실시하여 전문인력 으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