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용어의 정의 14
1) 문화예술 평생교육 14
2) 문화예술 평생교육 체제 15
4. 연구의 한계 15
II. 이론적 배경 및 관련문헌 고찰 16
1. 문화예술 평생교육 체제의 개념 16
1) 문화예술 평생교육 16
2) 문화예술 평생교육 체제 20
2. 문화예술 평생교육체제의 이론적 접근 23
1) 학교문화예술교육 체제 24
2) 사회문화예술교육 체제 25
3) 문화예술 평생교육 체제 26
3. 문화예술 평생교육 체제의 구성요소 27
1) 문화예술 평생교육 제도 및 정책체제 27
2) 문화예술 평생교육 기관 및 시설체제 31
3) 문화예술 평생교육 프로그램 체제 41
4) 문화예술 평생교육 담당자체제 42
4. 선행연구 고찰 4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5
1. 연구의 방법 45
2. 연구의 대상 45
3. 자료수집 및 분석 46
1) 문헌조사 46
2) 보고서 및 2차 자료분석 46
3) 비구조화면담 47
IV. 연구결과 및 해석 48
1. 문화예술 평생교육의 제도와 정책 48
1) 행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의 제도와 정책 48
2) 교육 행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의 제도와 정책 51
3) 요약 및 소결 52
2. 문화예술 평생교육의 기관 및 시설 52
1) 도서관 53
2) 미술관 55
3) 박물관 57
4) 문화의집 58
5) 문화원 60
6) 문예회관 61
7) 요약 및 소결 63
3. 문화예술 평생교육 프로그램 탐구 및 분류 64
1) 대상별 프로그램 분류 64
2)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에 따른 프로그램 분류 65
3) 요약 및 소결 66
4. 문화예술 평생교육 담당자 현황 및 주요업무 66
1) 담당자의 업무와 역할 67
2) 프로그램 기획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점 69
3) 문화예술교육 담당자 연수 및 세미나 참석 경험 71
4) 평생교육에 관한 인식 72
5) 기관에서 요청하는 전문성, 시설간의 네트워크 현황 73
6) 소결 및 요약 73
V.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및 논의 75
2.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2
부록 85
[부록1] 김해시 문화기반시설의 프로그램 현황 85
[부록2] 김해시 문화기반시설 주소 87
〈표II-1〉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요사항 31
〈표II-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관 비전 및 핵심가치 33
〈표II-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팀별 담당업무 33
〈표II-4〉 광역센터 지정현황 35
〈표II-5〉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목적과 역할 36
〈표II-6〉 문화시설비교 38
〈표II-7〉 전국의 문화기반시설 기본현황 40
〈표II-8〉 경남지역 문화기반시설 기본현황 41
〈표III-1〉 비구조화 면담 대상 47
〈표IV-1〉 김해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기본현황 49
〈표IV-2〉 김해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사업 운영 세부 현황 50
〈표IV-3〉 김해시 문화기반시설현황 53
〈표IV-4〉 김해시 도서관 현황 55
〈표IV-5〉 김해시 미술관 현황 56
〈표IV-6〉 김해시 박물관 현황 58
〈표IV-7〉 김해시 문화의집 현황 59
〈표IV-8〉 김해시 문화원 현황 61
〈표IV-9〉 김해시 문예회관 현황 63
〈표IV-10〉 대상별 프로그램 현황 65
〈표IV-11〉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에 따른 분류 65
〈표IV-12〉 면담내용 67
〈표IV-13〉 문화예술 평생교육 담당자 현황 및 주요업무 68
[그림II-1]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 20
[그림II-2] 평생학습체제의 의미 21
[그림II-3]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의 제작과정 28
[그림II-4]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비젼과 목표 29
[그림II-5] 문화예술교육 지원체제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