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방과후학교 교수자들의 개인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변인들을 가지고, 이들이 지각하는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관한 차이를 알아보고,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방과후학교 교수자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 230명 가운데 210명이 응답하였으며, 제대로 표기하지 않은 4명을 제외하고 총 206부의 설문지를 자료분석 하였다.
자료분석은 연구대상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와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을 알아보기 위하여 인원변량분석과 T-검증 그리고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을 하였고,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지각하는 임파워먼트 4개의 하위요인 중에서 '학습자촉진', '의미성', 요인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지각하는 임파워먼트는 연령, 결혼여부, 강의분야, 강의분야 능력인정 종류, 강의경력, 출강 학교수, 출강교육기관,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된 동기, 연수횟수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직무만족 평균은 3.54로 나타났으며, 이는 다른 선행연구에 비교해 볼 때 비교적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지각하는 직무만족은 결혼여부, 강의경력, 출강 학교 수, 출강 교육기관, 한 강의당 수강인원,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된 동기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지각하는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간의 관련성을 보기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한 결과 유의수준 .001의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파워먼트 모든 하위요인들과 직무만족도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의미성'요인과 '기관협력'요인으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한 결과, 두 변수가 직무만족 총 변화량의 49.3%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 연구를 위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국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지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추후 연구에서는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특성을 반영한 임파워먼트척도와 직무만족 척도의 연구 도구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방과후학교 교수자들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심층적인 후속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