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방과후학교 13
나. 방과후학교 교수자 13
다. 임파워먼트 14
라. 직무만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평생교육 15
가. 학교평생교육의 개념 15
나. 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 16
다. 학교평생교육의 관련 법 17
2. 방과후학교 19
가. 방과후학교의 개념 19
나.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 21
3.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개념 25
가. 방과후학교 교수자 25
4. 방과후학교교수자의 임파워먼트 35
가. 임파워먼트 개념 35
나. 평생교육 교수자 임파워먼트 40
다. 임파워먼트 구성 요인 40
5.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직무만족 41
가. 직무만족 개념 41
나. 직무만족도 구성 요인 44
6.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관계 45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절차 48
3. 조사도구 48
가. 설문지 구성 48
나. 임파워먼트 49
다. 직무만족 50
4. 자료분석 50
IV. 연구결과 52
1. 연구대상자들의 특성 52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54
가. 성별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55
나. 연령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 56
다. 학력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 57
라. 결혼 여부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58
마. 강의분야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 59
바. 강의분야 능력인정 종류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61
사. 교원 자격증 여부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 63
아. 강의경력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 64
자. 출강 학교 수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65
차. 출강 교육기관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66
카. 한달 동안 강의 횟수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68
타. 한 강의당 수강인원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69
파. 방과 후 학교 교수자가 된 동기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71
하. 연수참여 경험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72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73
가.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74
나.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74
다.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75
라.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5
마. 강의분야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76
바. 강의분야 능력인정 종류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76
사. 교원 자격증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77
아. 강의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77
자. 출강 학교 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8
차. 출강 교육기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79
카. 한달 동안 강의 횟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9
타. 한 강의당 수강인원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80
파. 방과 후 학교 교수자가 된 동기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81
하. 연수참여 경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81
4.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2
가.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 분석 82
나.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2
V. 결론 및 논의 84
1. 결론 및 논의 84
가.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인식하는 임파워먼트의 특징 85
나.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인식하는 직무만족도의 특징 88
다. 방과후학교 교수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9
2. 제언 90
참고문헌 92
부록1_설문지 97
Abstract 103
〈표II-1〉 방과후학교의 목표 19
〈표II-2〉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 모습 20
〈표II-3〉 연도별 방과후학교 참여 비율 변화(2006~2009년) 22
〈표II-4〉 유형별 강좌 운영 현황(2009년) 24
〈표II-5〉 과목별 개설 강좌 수(2009년) 25
〈표II-6〉 대상단계별로 지도하는 방과후학교 지도교수자의 유형 26
〈표II-7〉 강좌 유형별 참여교수자 현황(2009년) 28
〈표II-8〉 교수자 채용 방법 및 장·단점 30
〈표II-9〉 교원의 직무상 의무와 책임 31
〈표II-10〉 임파워먼트의 다양한 해석 36
〈표II-11〉 임파워먼트의 개념 38
〈표II-12〉 임파워먼트 요인 41
〈표II-11〉 직무만족의 개념 43
〈표II-12〉 직무만족 요인 45
〈표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III-2〉 설문지 구성 49
〈표III-3〉 임파워먼트 검사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50
〈표IV-1〉 연구대상자의 특성 52
〈표IV-2〉 연구대상자들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기술통계량 54
〈표IV-3〉 연구대상자들의 성별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56
〈표IV-4〉 학력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57
〈표IV-5〉 학력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58
〈표IV-6〉 결혼여부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59
〈표IV-7〉 강의분야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60
〈표IV-8〉 강의분야능력인정 종류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61
〈표IV-9〉 교원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63
〈표IV-10〉 강의경력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64
〈표IV-11〉 출강 학교 수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65
〈표IV-12〉 출강 교육기관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67
〈표IV-13〉 한달 동안 강의횟수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68
〈표IV-14〉 한 강의당 수강인원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70
〈표IV-15〉 방과후학교 교수자가 된 동기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71
〈표IV-16〉 연수참여 경험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분석 73
〈표IV-17〉 연구대상자들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기술통계량 73
〈표IV-18〉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4
〈표IV-19〉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5
〈표IV-20〉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5
〈표IV-21〉 결혼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6
〈표IV-22〉 강의분야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분석 76
〈표IV-23〉 강의분야 능력 인정 종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7
〈표IV-24〉 교원자격증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7
〈표IV-25〉 강의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8
〈표IV-26〉 출강 학교 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79
〈표IV-27〉 출강 교육기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분석 79
〈표IV-28〉 한달동안 강의횟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80
〈표IV-29〉 한 강의당 수강인원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80
〈표IV-30〉 방과 후 학교 교수자가 된 동기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81
〈표IV-31〉 연수참여 경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분석 82
〈표IV-32〉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82
〈표IV-33〉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간의 회귀 분석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