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에 대한 고찰 16
1. 웹 사이트 개념 16
가. 웹 사이트의 정의 16
나. 웹 사이트의 운영목적 17
2. 색채이미지 및 상징성 18
가. 색채의 정의 18
나. 색채의 연상 및 상징성 19
3. 컬러마케팅 22
가. 컬러마케팅의 개념 22
나.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26
III. 컬러마케팅의 사례 및 화장품시장 현황 29
1. 화이트 컬러마케팅 29
가. 청결 그리고 순수 화이트 29
나. 기능성 화장품의 대표 브랜드 아이오페 30
2. 블랙 컬러마케팅 32
가. 블랙의 세련된 가치 샤넬 & 스킨푸드 32
나. 건강의 상징이 된 블랙푸드 33
3. 그린 컬러마케팅 35
가. 마시는 초록마케팅 초록매실 35
나. 소주시장의 새로운 기준 참이슬 37
4. 블루 컬러마케팅 39
가. 푸른 피의 삼성 39
나. 갈증해소의 절대강자 포카리스웨트 40
5. 옐로우 컬러마케팅 42
가. 친근함 그리고 경쾌함의 S-Oil 42
나. 관절염엔 노란약 트라스트 43
다. 레모나 45
6. 레드 컬러마케팅 46
가. 빨간통 파우더의 도도한 혁신 도도화장품 46
나. 최고의 브랜드를 마시다 코카콜라 47
7. 화장품시장 현황 49
가. 국내 화장품시장 현황 49
나. 2011년 화장품 시장 전망 및 트렌드 49
IV. 웹 사이트 색채 이미지에 대한 사회계층별 실태조사 51
1. 연구 대상 51
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51
나. 조사 대상자의 화장품 구매 패턴 53
다. 조사 대상자의 사용브랜드 및 선호브랜드 53
라. 화장품 브랜드 웹 사이트 관련 사항 56
2. 연구대상 화장품 브랜드 웹 사이트 이미지 분석 58
가. Black & White 계열 58
나. Blue Base 계열 61
다. White & Green Base 계열 64
라. Black Base 계열 67
마. Red & Wine 계열 70
바. White & Natural 계열 73
사. Elegance Style 76
아. Polychromatic & Chromatic 79
3. 웹 사이트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82
V.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9
설문지 102
〈표-1〉 30개 연구대상 브랜드 15
〈표-2〉 박숙희, 정향진의 색 연상표 20
〈표-3〉 색의 연상 및 상징 21
〈표-4〉 국내화장품 시장현황 및 전망 50
〈표-5〉 조사 대상자 사용브랜드 54
〈표-6〉 조사 대상자 선호브랜드 55
〈표-7〉 화장품 선택을 통한 느낌 57
〈표-8〉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 Black & White 83
〈표-9〉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 Blue Base 84
〈표-10〉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 White & Green 85
〈표-11〉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 Black Base 86
〈표-12〉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 Red & Wine 87
〈표-13〉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 White & Natural 88
〈표-14〉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 Elegance Style 89
〈표-15〉 색채이미지 분석결과 - Polychromatic & Chromatic 90
〈그림-1〉 IRI 색채 연구소의 감성 색채 이미지 공간 및 감성 형용사 21
〈그림-2〉 화이트 지면광고 30
〈그림-3〉 아이오페 메인광고 31
〈그림-4〉 샤넬 매장 전경 및 스킨푸드 제품 33
〈그림-5〉 다양한 블랙푸드 34
〈그림-6〉 초록매실 온라인 광고사진 37
〈그림-7〉 2011 참이슬 인쇄광고 38
〈그림-8〉 삼성 CI 40
〈그림-9〉 포카리스웨트 밸런스 편 41
〈그림-10〉 에스오일 TV광고 42
〈그림-11〉 트라스트 TV광고 44
〈그림-12〉 레모나 TV광고 45
〈그림-13〉 도도화장품 메인페이지 46
〈그림-14〉 코카콜라의 다양한 로고 48
〈그림-15〉 조사대상자의 성별 및 연령분포 51
〈그림-16〉 조사대상자의 학력 및 월수입분포 52
〈그림-17〉 조사대상자의 직업분포 52
〈그림-18〉 조사대상자의 화장품 구매패턴 53
〈그림-19〉 조사대상자 사용브랜드 54
〈그림-20〉 조사대상자 선호 브랜드 55
〈그림-21〉 조사대상자의 브랜드 선호 요인 56
〈그림-22〉 화장품 웹사이트 방문 경험 및 색채 선호도 57
〈그림-23〉 디올, 메이크업포에버, 샤넬, 바비브라운 웹 사이트 58
〈그림-24〉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60
〈그림-25〉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60
〈그림-26〉 오휘, 에스티로더, 아이오페 시슬리 웹 사이트 61
〈그림-27〉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63
〈그림-28〉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63
〈그림-29〉 크리니크, 비오템, 라메르, 랑콤 웹페이지 64
〈그림-30〉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66
〈그림-31〉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66
〈그림-32〉 코스메데코르테, 후, 겔랑, 다나한 웹 사이트 67
〈그림-33〉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69
〈그림-34〉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69
〈그림-35〉 SK-II, 맥, 부르주아, 시세이도 웹 사이트 70
〈그림-36〉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72
〈그림-37〉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72
〈그림-38〉 오리진스, 설화수, 달팡, 스킨푸드 웹 사이트 73
〈그림-39〉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75
〈그림-40〉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75
〈그림-41〉 메리케이, 클리오, 헤라 웹 사이트 76
〈그림-42〉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77
〈그림-43〉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78
〈그림-44〉 안나수이, 베네피트, 클리오란 웹 사이트 79
〈그림-45〉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80
〈그림-46〉 성별로 그룹화한 경향분석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