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징벌 제도의 의미 및 법적 근거 14
1. 징벌의 의미와 목적 14
2. 징벌 제도의 법적 근거 및 성질 14
3. 징벌 제도 운영의 원칙 16
제2절 징벌 제도의 집행 절차 17
1. 징벌 제도의 조사 17
2. 징벌 제도의 의결 절차 17
3. 징벌에 대한 불복 제도 및 권리 구제 18
제3절 외국의 징벌 제도 21
1. 미 연방교정국의 징벌 제도 21
2. 영국 및 캐나다의 징벌 제도 24
3. 독일 및 일본의 징벌 제도 26
제4절 소년수용자 징벌 제도의 특징과 한계 28
1. 소년수용자 현황 28
2. 소년수용자에 대한 기존 징벌 제도의 문제점 29
3. 소년수용자를 위한 새로운 징벌 제도의 필요성 29
제5절 징벌집행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배경 30
1. 행동주의 이론 30
2. 강화 이론 32
3. 장 이론(場理論) 32
4. 음악치료 이론 33
III. 교화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35
제1절 소년수용자를 위한 교화 프로그램 35
1. 교화 프로그램의 개요 35
2. 교화적 프로그램의 의미와 주체 35
3. 교화 프로그램 모델의 흐름 36
4. 교화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37
IV. 소년수용자를 위한 교화 프로그램의 효과 50
제1절 연구 방법 50
1. 연구의 대상 및 자료수집 50
2. 조사도구 50
3. 자료의 분석 방법 51
제2절 연구 결과 52
1. 조사·징벌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2
2. 징벌여부에 따른 교도소 생활과 교화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 59
3. 범죄 유형에 따른 교도소 생활과 교화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 62
4. 선고 형량에 따른 교도소 생활과 교화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 67
V. 논의 및 결론 71
제1절 교화 프로그램의 내용 및 효과 71
제2절 징벌 제도의 효과 제고를 위한 제언 73
1. 제도개선을 통한 징벌관련 규정 정비 73
2. 징벌집행 프로그램의 개발 75
참고문헌 78
부록 10
(부록 1) 설문지 81
(부록 2) 설문지 및 징벌자 소감문 87
(부록 3) 사랑의 편지 쓰기 88
ABSTRACT 89
〈표 1〉 과제물 범위 40
〈표 2〉 징벌자 소감문 41
〈표 3〉 규율위반자 교육 시간표 42
〈표 4〉 수용자 관리 및 일반생활 내용 45
〈표 5〉 징벌사동 스트레칭 체조 46
〈표 6〉 징벌사동 근무자의 한계 48
〈표 7〉 사방의 구조와 조사, 징벌자의 처우방안 49
〈표 8〉 교화 프로그램 모델 구축을 위한 조사 내용 51
〈표 9〉 인구사회학적 특성 52
〈표 10〉 범죄유형별 특성 54
〈표 11〉 소년수용자들의 수용생활 현황 56
〈표 12〉 교도소 생활관련 사항 58
〈표 13〉 징벌여부에 따른 수용생활 만족에 관한 분석 59
〈표 14〉 징벌 여부에 따른 교화프로그램 및 교육에 관한 교차분석 61
〈표 15〉 범죄유형분석 62
〈표 16〉 범죄유형에 따른 교도소 생활 분석 63
〈표 17〉 범죄유형에 따른 교화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66
〈표 18〉 선고형량 분석 67
〈표 19〉 선고형량에 따른 교도소 생활 관련 분석 68
〈표 20〉 선고형량에 따른 교도소 프로그램 및 교육에 관한 분석 69
〈그림1〉 교화 프로그램의 모델 36
〈그림2〉 단계별 집행 사항 38
〈그림3〉 과제물의 범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