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과제 및 연구가설 9
4. 용어의 정의 12
가. 한방화장품 12
나. 계획행동이론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한방화장품 13
가. 한방화장품 특성 13
나. 한방화장품 시장규모 16
다. 한방화장품에 대한 선행연구 19
2. 계획행동이론 22
가. 계획행동이론의 개념과 구조 22
나. 계획행동이론의 설명변수 25
다. 계획행동이론의 적용한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31
2. 연구도구 32
가. 연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나. 연구변인 및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6
3. 자료처리 39
IV. 결과 및 논의 40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한방화장품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력, 구매의도 구매행동 차이 40
2.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한방화장품 소비자의 구매행동 분석 44
가. 각 변수간 상관관계 44
나.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45
다. 가설검증 46
V.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부록 66
ABSTRACT 69
〈표 1. 한방원료의 효능별 구분〉 16
〈표 2. 연도별 화장품 시장 외형 현황〉 17
〈표 3. 한방화장품 소비형태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분류〉 21
〈표 4.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32
〈표 5. 설문지 구성내용〉 33
〈표 6. 계획행동이론 설문지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5
〈표 7. 신뢰도 검증 결과〉 36
〈표 8. 연구변인 및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8
〈표 9.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 검증 결과〉 41
〈표 10. 계획행동이론 각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5
〈표 11.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결과〉 46
〈표 12. 가설검증 결과〉 47
〈그림 1. 과제 1에 대한 연구변인〉 10
〈그림 2. 과제 2에 대한 연구모형〉 11
〈그림 3. 연구변인에 대한 측정모형의 추정계수〉 39
〈그림 4. 결과모형의 경로계수〉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