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5
1. 조선시대 명부의 성격 15
가. 제도상으로 본 명부계층 16
나. 명부의 삶과 머리문화 17
2. 명부의 머리형태에 나타난 이중구조 23
가. 고전머리에 있어서 이중구조의 의미 24
나. 조선시대의 전통적인 머리형태와 이중구조 27
다. 업스타일의 개념과 특징 31
III. 명부계층의 머리형태 고찰 33
1. 여말선초(麗末鮮初) 명부계층의 머리형태 33
2. 조선 명부에 영향을 미친 명(明) 명부의 머리형태 41
3. 조선 명부에 영향을 미친 청(淸) 명부의 머리형태 47
4. 유물로 남아 있는 조선 명부의 머리형태 53
5. 명부계층의 머리형태에 관한 종합적 평가 60
IV. 작품 제작 63
1. 업스타일 개발을 위해 주안점으로 삼아야 할 점 63
2. 모델의 선정과 작업기준 설정 64
가. 쪽머리 65
나. 거두미 66
다. 어유미 66
라. 첩지머리 67
마. 가체머리 67
3. 작품 제작의 실제 67
가. 다리엮기 68
나. 재현작품 70
다. 업스타일 작품 제작 71
V. 결론 및 제언 86
1. 연구의 요약 86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3
〈도표 1〉 본연구에 사용된 용어와 설명 13
〈도표 2〉 명부계층의 구분 16
〈도표 3〉 시기적으로 살펴본 머리형태와 특징 29
〈도표 4〉 이중구조와 연관된 삼국 명부의 머리모양 비교 61
〈도표 5〉 다리 제작 순서 69
〈도표 6〉 모델, 재현작품, 업스타일작품 비교 70
〈도표 7〉 쪽머리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제작 과정 72
〈도표 8〉 거두미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제작 과정 75
〈도표 9〉 어유미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제작 과정 78
〈도표 10〉 첩지머리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제작 과정 81
〈도표 11〉 가체머리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제작 과정 84
〈그림 1〉 하연부인상 34
〈그림 2〉 조반부인상 34
〈그림 3〉 정식부인상 35
〈그림 4〉 인물도 35
〈그림 5〉 안락국태자경변상도 36
〈그림 6〉 안락국태자경변상도 36
〈그림 7〉 수월관음도 38
〈그림 8〉 수월관음도 38
〈그림 9〉 치성광여래왕림도 39
〈그림 10〉 관경변상도 39
〈그림 11〉 관경변상도 40
〈그림 12〉 관경변상도 40
〈그림 13〉 명 명부 42
〈그림 14〉 명 명부 42
〈그림 15〉 명 명부 43
〈그림 16〉 명 명부 43
〈그림 17〉 명 명부 44
〈그림 18〉 명 명부 44
〈그림 19〉 명 명부 44
〈그림 20〉 명 명부 45
〈그림 21〉 명 명부 45
〈그림 22〉 명 명부 45
〈그림 23〉 명 명부 45
〈그림 24〉 명 명부 45
〈그림 25〉 명 명부 45
〈그림 26〉 청 명부 49
〈그림 27〉 청 명부 49
〈그림 28〉 청 명부 50
〈그림 29〉 청 명부 50
〈그림 30〉 청 명부 51
〈그림 31〉 청 명부 51
〈그림 32〉 청 명부 52
〈그림 33〉 청 명부 52
〈그림 34〉 32관음응신도 54
〈그림 35〉 감로탱 54
〈그림 36〉 팔상도 55
〈그림 37〉 감로탱 55
〈그림 38〉 풍속화 56
〈그림 39〉 사녀도 56
〈그림 40〉 모당 홍이상공 평생도 57
〈그림 41〉 국말 상궁 57
〈그림 42〉 상궁 58
〈그림 43〉 궁녀 58
〈그림 44〉 조선 여인 60
〈그림 45〉 쪽머리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작품 73
〈그림 46〉 거두미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작품 76
〈그림 47〉 어유미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작품 79
〈그림 48〉 첩지머리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작품 82
〈그림 49〉 가체머리를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작품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