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9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A. 연구범위 16
B. 연구방법 17
제2장 죽음에 관한 다양한 이해 18
제1절 죽음에 대한 이해 18
제2절 죽음에 대한 철학적 이해 22
제3절 죽음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25
A. 자기 자신의 죽음의 과정에 대한 태도 29
B. 자신의 죽음에 대한 태도 29
C. 죽은 후에 자신에게 일어날 일에 대한 태도 30
D. 타인의 죽음, 죽음의 과정, 사별 등에 대한 태도 30
제4절 죽음에 대한 종교적 이해 32
A. 기독교 33
B. 유교 34
C. 불교 35
제5절 죽음에 대한 생물학적·의학적 이해 36
제3장 바람직한 죽음관의 정립 39
제1절 죽음과정의 이해 39
A. 죽음의 특성과 방식 39
B. 죽음의 과정 42
C. 인간답게 죽을 권리 47
D. 말기환자의 욕구 49
E. 임종간호 52
F. 죽음에 대한 반응 과정-사별, 비탄, 애도 55
제2절 존엄한 죽음의 성립 가능성 논의 64
A. 존엄한 죽음에 대한 개념 확정의 필요성 64
B. 환자의 자기결정 68
C. 생명법익 71
D. 현실과 정책 73
제3절 존엄사로서 안락사 문제 78
A. 안락사 개념의 이해 78
B. 소극적 안락사 79
C. 존엄사 81
D. 무의미한 치료행위의 중단에 관한 윤리적 평가 82
제4장 존엄한 죽음의 준비 85
제1절 죽음 준비교육 85
A. 죽음 준비교육의 역사 86
B. 죽음 준비교육의 목적 88
C. 죽음 준비교육의 차원 98
D. 죽음 준비교육의 방법 101
E. 죽음 준비교육의 효과 103
F. 노인과 죽음 준비교육 105
제2절 노인의 죽음에 대한 인식 112
A. 노년기 이전 112
B. 노년기 114
C. 한국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117
제3절 노년기의 죽음 학습 118
A. 노화와 학습능력 119
B. 노화와 학습 행동 121
C. 노인 학습을 방해하는 요소 신체적 노화 123
D. 노인의 죽음 학습을 위한 효율적인 환경 126
E. 노인의 죽음학습 지도의 원리 129
제4절 죽음학습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5
A. 교육적 측면 139
B. 사회적 측면 141
C. 사회복지적 측면 143
제5장 결론 145
참고 문헌 147
ABSTRACT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