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의 개념 16
1) PRECEDE - PROCEED Model 17
2) 협의의 건강증진 18
3) Ottawa헌장에 나타난 건강증진의 개념 19
2. 국내 건강증진사업 현황 19
1) 현재 건강증진 담당자들의 업무능력 실태 21
2) 우리나라 보건소 건강증진 사업 인력현황 21
3. 외국의 보건교육 담당자의 역할 및 업무능력 23
1) 미국 보건교육사인증협의회(National Commission for Health Education Credentialing, NCHEC) 23
2) 일본 건강교육사의 역할 23
3) 호주 건강증진 전문가의 핵심 역량 24
4. 보건교육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할 및 업무능력 24
1) 한국건강관리협회 24
2)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25
3) 관계법령과 정책 및 사업, 이론적 근거, 선진사례, 전문가집단의 제안(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09) 26
5. 보건교육사의 필요성 및 역할 29
III.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0
2. 분석방법 30
3. 연구 가설 31
IV. 연구결과 32
1. 설문 문항간의 신뢰도 32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3
3. 건강증진 업무 수행 37
4.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내용에 따른 건강증진 사업수행 49
5.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55
6. 신규전문인력이 필요한 이유 61
7. 전문인력과 비전문인력간의 만족도의 차이 62
V. 고찰 66
1.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66
2. 연구의 제한점 68
VI.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78
〈표 II-1〉 시도별 보건소 건강증진 전담부서 및 사업 인력 현황 22
〈표 II-2〉 사업별 담당인력 현황 23
〈표 II-3〉 보건교육사의 등급별 책임과 업무능력 25
〈표 II-4〉 국민건강증진법 제19조의3제1항 [별표 4]에서 국가시험... 26
〈표 IV-1〉 신뢰도 분석 결과 32
〈표 IV-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IV-3〉 응답자의 업무적 특성 35
〈표 IV-4〉 면허 및 자격 현황 36
〈표 IV-5〉 담당업무 종사 기간 36
〈표 IV-6〉 건강증진사업 수행 시 지역주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내용 37
〈표 IV-7〉 건강증진사업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내용 39
〈표 IV-8〉 건강증진 사업 담당 인력 40
〈표 IV-9〉 건강증진 담당인력의 구성 40
〈표 IV-10〉 건강증진사업 담당인력의 적정성 40
〈표 IV-11〉 비전문 인력의 향후 개선 의견 40
〈표 IV-12〉 신규 전문 인력의 필요성 41
〈표 IV-13〉 적정 신규 전문인력 수 41
〈표 IV-14〉 건강증진사업을 위한 보건교육사의 필요성 41
〈표 IV-15〉 전문인력에게 필요한 능력 42
〈표 IV-16〉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미치는 효과 42
〈표 IV-17〉 효과가 없다고 생각한 이유 43
〈표 IV-18〉 건강증진사업의 기획과 프로그램 개발 경험 43
〈표 IV-19〉 건강증진 업무 수행 시 부족 업무능력(다중응답) 44
〈표 IV-20〉 건강증진 업무에 관한 교육, 훈련 총 횟수 44
〈표 IV-21〉 건강증진에 관한 1회 평균 교육, 훈련 시간 45
〈표 IV-22〉 건강증진에 관한 교육, 훈련의 업무 수행에 도움 정도 45
〈표 IV-23〉 건강증진 사업에 관한 교육, 훈련의 적절성 46
〈표 IV-24〉 보건소에 건강증진사업 담당하는 부서 필요 46
〈표 IV-25〉 보건소에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하는 직렬 46
〈표 IV-26〉 보건교육사 실습생을 받아 훈련시킬 의사 47
〈표 IV-27〉 보건교육사의 실습 기간에 대한 의견 47
〈표 IV-28〉 보건교육사의 실습에 필요한 실습 내용에 대한 의견 48
〈표 IV-29〉 건강증진 업무를 위해 적합한 성격 유형 49
〈표 IV-30〉 건강증진사업 영역에 따른 건강증진사업 수행 개선 사항 50
〈표 IV-31〉 건강증진사업 영역에 따른 사업수행 담당인력 적정성 51
〈표 IV-32〉 건강증진사업 영역에 따른 비전문인력의 향후 개선방안 51
〈표 IV-33〉 건강증진사업 영역에 따른 보건교육사의 필요 52
〈표 IV-34〉 건강증진사업 영역에 따른 신규전문인력에게 필요한 능력 53
〈표 IV-35〉 건강증진사업 영역에 따른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효과 54
〈표 IV-36〉 건강증진사업 영역에 따른 보건교육사에게 필요한 실습내용 55
〈표 IV-37〉 연령대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55
〈표 IV-38〉 최종학력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56
〈표 IV-39〉 직급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57
〈표 IV-40〉 직렬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57
〈표 IV-41〉 직무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58
〈표 IV-42〉 보유 면허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59
〈표 IV-43〉 근무기간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60
〈표 IV-44〉 건강증진사업 수행 개선 사항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 60
〈표 IV-45〉 건강증진사업 수행 개선 사항에 따른 건강증진사업의 효과가 없는 이유 61
〈표 IV-46〉 신규전문인력의 필요한 능력에 따른 신규인력 필요 인원 수 62
〈표 IV-47〉 신규 전문 인력 필요성 인지 63
〈표 IV-48〉 건강증진사업 확대를 위한 보건교육사 필요성 인지 63
〈표 IV-49〉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효과 정도 64
〈표 IV-50〉 건강증진사업의 기획과 프로그램 개발 경험 여부 64
〈표 IV-51〉 건강증진에 관한 교육, 훈련의 업무 수행에 도움 정도 64
〈표 IV-52〉 건강증진사업 담당부서 필요성 인지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