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사회적기업의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사회적기업의 본질 13
1. 사회적 경제 13
2. 제3섹터와 비영리 조직 14
3.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유형 18
4. 사회적 기업의 인증현황 21
제2절 문화예술 사회서비스 현황 29
1. 사회서비스 정책 및 사업 29
2. 사회서비스 사업 (베이비부머 세대) 30
제3장 베이비붐 세대의 현황 및 특징 34
제1절 베이비부머의 정의 및 현황 34
1. 정의 및 특성 34
2. 성별 연령별 -남녀특성 비교 36
제2절 베이비부머의 욕구조사 36
1. 베이비부머의 사회욕구조사 36
2. 베이비부머의 문화예술 욕구조사 38
제3절 향후 정책대응의 기본 방향 42
제4장 베이비붐 세대의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설립방안 44
제1절 문화예술 사회적기업 설립사례 44
(1) 자바르떼 44
(2) 티팟(주) 45
(3) 노리단 47
(4) 감자 꽃 스튜디오 48
(5) 고엘 공동체 49
(6) 철딱서니 학교 49
(7) 횡성텃밭공동체 50
(8) 일하는 100세, 아름다운 실버 51
(9) 콕핏아트 52
(10) 그레이스톤 베이커리 53
(11) 세심마을 54
(12) 연우무대 54
(13) 인천여성인력개발센터 54
(14) 화천한옥학교 55
제2절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경영을 위한 방향성 제언 56
1. 정책 및 제도적 관점 56
2. 내부 경영적 관점 61
3. 외부 환경적 관점 63
제5장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표 2-1〉 사회적 경제 개념 비교 14
〈표 2-2〉 제3섹터에 대한 다양한 정의 15
〈표 2-3〉 제3섹터와의 관련 속에서 사회서비스 체제 유형별 특성 17
〈표 2-4〉 사회적경제와 비영리 부문의 공통점과 차이점 18
〈표 2-5〉 사회적기업의 정의 19
〈표 2-6〉 목표에 따른 사회적기업의 유형 20
〈표 2-7〉 사회적기업의 성격에 따른 유형 20
〈표 2-8〉 2011년 9월말 기준인증 현황 21
〈표 2-9〉 2011년 9월 기준고용 현황(취약계층포함) 22
〈표 3-10〉 예술강사 지원 사업 현황 (2004년 ~ 2007년) 41
〈표 4-11〉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사업현황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