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II. 이론적 배경 10
1. 미용산업의 실태 10
2. 미용교육 현황 10
3. 재교육의 필요성 12
III. 연구 방법 14
1. 연구 대상 14
2. 자료수집 기간 14
3. 연구 도구 14
4. 자료 분석방법 15
IV. 결과 및 고찰 16
제1장 측정도구의 신뢰도구와 타당도 검증 16
1. 타당도 분석 16
2. 신뢰도 및 상관분석 20
제2장 탐색적 분석 22
1. 요인별 기술통계 분석 22
2. 문항별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분석 23
제3장 차이검정 47
1. 교차분석 47
2. 분산분석 및 T 검정 57
제4장 회귀분석 66
1. 단순회귀분석 66
2. 다중회귀분석 69
V.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72
1. 결론 72
1) 피부미용종사자들이 희망하는 재교육의 요구사항 72
2) 서울/경기 지역과 서울/경기를 제외한 지역의 재교육 필요성 인식 73
3) 재교육 만족도와 교육 후 직무에 적용 74
2. 연구의 제한점 75
참고문헌 76
abstract 78
국문초록 82
설문지 85
〈표 1〉 설문지 구성 15
〈표 2〉 재교육의 평가에 대한성분행렬 16
〈표 3〉 기술적 측면에 대한 성분행렬 17
〈표 4〉 고객 서비스 측면에 대한 성분행렬 18
〈표 5〉 직무환경 측면에 대한 성분행렬 19
〈표 6〉 신뢰도 및 상관계수 검정표 20
〈표 7〉 기술통계량표 22
〈표 8〉 일반적 사항 23
〈표 9〉 직장 내 재교육 지원 34
〈표 10〉 참여 못하는 이유 35
〈표 11〉 받아온 재교육 횟수 36
〈표 12〉 재교육 형태 36
〈표 13〉 재교육의 내용 37
〈표 14〉 재교육 전달자 37
〈표 15〉 현 재교육 현황의 문제점 38
〈표 16〉 재교육 환경 개선사항 39
〈표 17〉 재교육 수강 시 어려움 유무 39
〈표 18〉 어려움을 느낀 이유 40
〈표 19〉 재교육 경험자가 느낀 재교육의 문제점 40
〈표 20〉 결과 반영 41
〈표 21〉 효과성 41
〈표 22〉 만족도 42
〈표 23〉 재교육에 대한 평가 43
〈표 24〉 기술적 측면 44
〈표 25〉 고객 서비스 측면 45
〈표 26〉 직무환경 측면 46
〈표 27〉 재교육 희망 여부 47
〈표 28〉 재교육 희망 이유 49
〈표 29〉 재교육 과정에서 얻고 싶은 것 51
〈표 30〉 재교육 희망여부와 재교육 참여경험 53
〈표 31〉 서울/경기와 지방간의 재교육 필요성 인식에 대한 차이 54
〈표 32〉 피부미용 관련 재교육 경험 여부 55
〈표 33〉 재교육 경험자 중 교육 후 직무에 반영 여부 56
〈표 34〉 연령 58
〈표 35〉 연령-기술적 측면 59
〈표 36〉 연령-고객 서비스 측면 59
〈표 37〉 직급 60
〈표 38〉 고객 서비스 측면 61
〈표 39〉 직무환경측면 61
〈표 40〉 근무지역 62
〈표 41〉 재교육에 대한 평가 63
〈표 42〉 기술적 측면 63
〈표 43〉 고객 서비스 측면 64
〈표 44〉 직무환경 측면 64
〈표 45〉 전공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 65
〈표 46〉 재교육에 대한 평가 66
〈표 47〉 기술적 측면 67
〈표 48〉 고객 서비스 측면 67
〈표 49〉 직무환경 측면 68
〈표 50〉 다중회귀분석 결과 70
〈표 51〉 다중회귀분석 결과(스텝와이즈) 71
〈그림 1〉 국내 미용산업의 시장규모 10
〈그림 2〉 재교육 희망 여부 27
〈그림 3〉 재교육 희망 이유 28
〈그림 4〉 선호 재교육 강사 28
〈그림 5〉 선호 교육 형태 29
〈그림 6〉 훈련시기 29
〈그림 7〉 현 직장 재교육 횟수 30
〈그림 8〉 적절한 교육기간(주당 4시간 기준) 30
〈그림 9〉 적절한 교육비용(주당 4시간 기준) 31
〈그림 10〉 재교육 목적 이유 31
〈그림 11〉 효과적인 재교육 방법1 32
〈그림 12〉 효과적인 재교육 방법2 32
〈그림 13〉 재교육 시기 33
〈그림 14〉 재교육 경험 33
〈그림 15〉 요인별 단순회기 분석 69